아쿠탄 제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1942년 7월 11일 미해군이 아쿠탄 섬에서 아쿠탄 제로를 점검하고 있다.

아쿠탄 제로(영어: Akutan Zero) 또는 코가의 제로(일본어: 古賀のゼロ, 영어: Koga's Zero) 혹은 알류산 제로(영어: Aleutian Zero)는 제2차 세계 대전 중에 미국 알래스카주 아쿠탄 섬에 불시착한 일본의 미쓰비시 A6M 영식 21형 전투기(제로센, 제로)이다. 1942년 7월 미군이 온전한 상태로 수거하였다. 이는 미군이 제2차 세계 대전에서 최초로 나포한 제로 전투기였다.[1][2] 미군은 수리한 아쿠탄 제로를 시험 비행하고 정밀 분석하여, 일본 제국 해군과의 공중전에서 승리할 수 있는 전략을 고안하게 되었다.

아쿠탄 제로는 "가치를 따질 수 없는 미국의 전리품",[3] "태평양 전쟁의 가장 중요한 노획물 중 하나"라는 말로 표현된다.[4] 일본인 역사학자 마사타케 오쿠미야는 아쿠탄 제로 포획이 일본에게 미드웨이 해전에서 패배한 것 못지않게 심각한 사건이었으며, 이것이 일본의 패전을 앞당겼다고 서술했다.[5] 반면, 존 런스트롬을 비롯한 몇몇 사람들은 '코가의 제로의 분석을 통해 그 전설적인 전투기에 맞설 수 있는 전략을 고안하게 되었다'는 주장에 반기를 들었다.

아쿠탄 제로는 1945년에 훈련 중 사고로 파괴되었고, 미국의 몇몇 박물관에 아쿠탄 제로의 남은 부분들이 보존되고 있다.

함께 보기[편집]

주석[편집]

  1. Rearden, Enemy.
  2. http://www.j-aircraft.com/research/WarPrizes.htm
  3. Rearden, Fighter, x.
  4. Larry Dwyer (2003). “Mitsubishi A6M Zero-Sen – Japan”. The Aviation History On-Line Museum. 2008년 12월 9일에 확인함. 
  5. Okumiya, 160–163

참고 자료[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