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쿠아 (사용자 인터페이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아쿠아 UI가 적용된 프로그램의 예시.
아쿠아 UI가 적용된 프로그램의 예시.
위쪽 화살표를 표시하는 초록색 아쿠아 버튼.
아쿠아 버튼. 그라데이션과 빛 반사 효과 등이 적용되어 물방울같은 효과를 연출한다.

아쿠아(Aqua)는 애플사의 OS X 운영 체제가 제공하는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이자 시각 테마이다. 아쿠아는 라틴어로 "물"이라는 뜻이며, 그 이름에 맞게 물과 같은 테마에 기반을 두고 있다. 물방울과 같은 요소와 투명, 반사 효과를 사용한다.

아쿠아 테마와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2000년 1월에 샌프란시스코맥월드 콘퍼런스 & 엑스포에 처음 소개되었다.[1] 아쿠아의 첫 상용 제품은 iMovie 2를 출시한 2000년 7월부터 등장하기 시작했다.

아쿠아의 디자인 요소는 대부분의 OS X 응용 프로그램의 통일된 겉모습을 이루고 있다. "빛깔, 깊이, 투명, 섬세한 텍스처를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인터페이스로 통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2] 아쿠아가 완전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구성하고 있지만, 아쿠아에서 눈에 띄는 두 가지 특징은 빨간색, 노란색, 녹색으로 창을 제어하는 젤과 같은 단추와, 여러 개의 응용 프로그램을 돌아다니며 실행하는 기능을 갖춘 을 들 수 있다.

아쿠아는 맥 OS 8부터 9까지 쓰였던 플래티넘의 뒤를 잇는다.

소송[편집]

애플 대 마이크로소프트의 소송에서 애플은 자사의 룩 앤드 필과 비슷한 테마에 대항하여 신속한 법적 소송 위협을 행한 바 있다. 특히, 스타독이 만든 다양한 오브젝트 데스크톱 구성 요소의 사용이 시발점이 되었다:

같이 보기[편집]

참조[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