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패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아이 패턴(eye pattern) 또는 아이 다이어그램(eye diagram)은 전기 통신에서 수신기의 디지털 신호가 반복적으로 샘플링되어 수직 입력(y축)에 적용되는 동시에 데이터 속도를 사용하여 신호를 트리거하는 오실로스코프 디스플레이이다. 수평 스윕(x축). 여러 유형의 코딩에서 패턴이 한 쌍의 레일 사이에 있는 일련의 눈처럼 보이기 때문에 그렇게 불린다. 이는 기저대역 펄스 전송 시스템의 성능에 대한 채널 잡음, 분산 및 기호 간 간섭의 결합된 효과를 평가하기 위한 도구이다. 이 기술은 WWII SIGSALY 보안 음성 전송 시스템에서 처음 사용되었다.

수학적 관점에서 아이 패턴은 신호의 확률 밀도 함수(PDF)를 모듈로 단위 간격(UI)으로 시각화한 것이다. 즉, UI 기간 동안 신호가 가능한 각 전압에 있을 확률을 보여준다. 일반적으로 작은 밝기 차이를 더 쉽게 시각화하기 위해 색상 램프가 PDF에 적용된다.

디스플레이를 분석하여 여러 시스템 성능 측정값을 도출할 수 있다. 신호가 너무 길거나, 너무 짧거나, 시스템 클록과 제대로 동기화되지 않거나, 너무 높거나, 너무 낮거나, 소음이 너무 많거나, 변경하기에 너무 느리거나, 언더슈트 또는 오버슈트가 너무 많은 경우 이는 아이 다이어그램에서 관찰할 수 있다. 개방된 아이 패턴은 최소한의 신호 왜곡에 해당한다. 심볼간 간섭과 노이즈로 인한 신호 파형의 왜곡은 아이 패턴의 폐쇄로 나타난다.

같이 보기[편집]

출처[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