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사노 나가카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아사노 나가카쓰(일본어: 浅野長勝 あさの ながかつ[*])는 센고쿠 시대의 무장이다. 오와리 국오다 가문에 사관했다. 아버지는 아사노 나가센(浅野長詮)이며, 아사노 씨의 당주를 이었다.

생애[편집]

오다가의 유미슈(弓衆)로 사관해 덴쇼 연간 야스이 성(安井城; 아이치현 나고야 시 기타 쿠(北区))을 축성했다. 야스이 성은 이후 나가카쓰가 나카시마 군(中島郡) 오사토무라(大里村; 이나자와 시)로 소유 영지가 이전되면서 폐성된다.

이후 아사노 성(浅野城; 이치노미야 시)으로 이전한다.

처남 스기하라 사다토시(杉原定利)의 딸인 네네(ねね)・야야(やや) 자매를 양녀로 아사노가에 들여와 키운다)[1]. 또 매형 야스이 시게쓰구(安井重継)의 아들이자 자신의 조카인 아사노 나가요시(浅野長吉)를 야야와 혼인시켜 양자로 거둔다.

네네가 기노시타 도키치로(木下藤吉郎; 이후 도요토미 히데요시)(豐臣秀吉)에게 시집가면서 아사노가는 기노시타(스기하라)가와 함께 히데요시와 가장 가까운 인척이 되고, 이런 관계로 이후 도요토미 정권에서 중요시 된다.

덴쇼3년(1575년)에 사망한다.

가계도[편집]

   야스이 시게쓰구
   ┣━━━━━━━━━┓
 ┏━누나          ┃ 
 ┃             ┃  
 ┗━아사노 나가카쓰 ==┻= 나가요시(나가카쓰의 데릴사위, 아사노 나가마사)
   ┃              ┣━━━━━━━━━━━━━━━━━━┳━아사노 요시나가
 ┏━아내           ┏=야야(나가카쓰의 양녀 또는 친딸)     ┣━아사노 나가아키라
 ┃              ┃                        ┗━아사노 나가시게
 ┃              ┃ 기노시타 도키치로(도요토미 히데요시)
 ┃              ┃  ┃               
 ┃              ┣=네네(나가카쓰의 양녀, 기타노만도코로)  
 ┃              ┃                 
 ┗━스기하라 사다토시━━┻━기노시타 이에사다━━━━━━━━━━┳━기노시타 가쓰토시
                                        ┣━기노시타 도시후사
                                           ┗━고바야카와 히데아키

각주[편집]

  1. 통설에는 야야와 네네(고다이인)는 친자매로 함께 아사노가의 양녀가 되었다고 하지만, 최근엔 기노시타가(네네의 친가)의 가계도에 야야에 관한 기술이 없는 점을 들어 야야는 아사노 나가카쓰의 친딸이었다는 설도 제기되고 있다.
전임
아사노 나가토시
아사노 가문 당주
? ~ 1673년
후임
아사노 나가마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