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쓰다누마역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신쓰다누마 역에서 넘어옴)

신쓰다누마
역사
역사
승강장(2023년 1월 1일)
승강장(2023년 1월 1일)
개괄
관할 기관 신케이세이 전철
소재지 일본의 기 일본 지바현 나라시노시 쓰다누마 1초메 10번 35호
개업일 1947년 12월 27일
역 번호 SL 23
승강장수 2면 2선
비고 소부 본선 쓰다누마역과 환승됨.
거리표
신케이세이 전철 SL 신케이세이선
마쓰도 기점 25.3 km
SL 22 마에바라
(1.4 km)
게이세이쓰다누마 SL 24
(1.2 km)

신쓰다누마역(일본어: 新津田沼駅, しんつだぬまえき)은 일본 지바현 나라시노시에 있는 신케이세이 전철 신케이세이선이다. 역 번호는 SL23이다.

역 구조[편집]

상대식 승강장 2면 2선의 지상역에서 교상역사를 갖는다. 이온 몰 쓰다누마, 이토 요카도 쓰다누마 점과 미나 쓰다누마의 건물과 연결되어 있다.

본 역에서 종점인 게이세이쓰다누마 역까지는 단선 구간으로, 곡선 반경이 작은 속도 제한이 걸리기 때문에 아침 러시아 워 때는 일부 열차가 본 역에서 마쓰도 방면으로 회차를 한다.

게이세이쓰다누마 방향 쪽으로 인상선이 있고 아침 러시아 워 때는 본 역 회차 열차가 설정되어 있다. 또 야간에는 본 역에서 열차(2개)가 유치되어, 이튿날 아침의 본 역발 게이세이쓰다누마 행과 마츠쓰도 행이 준비되어 있다.

타는 곳[편집]

1 SL 신케이세이선 게이세이쓰다누마KS 게이세이선 방면
2 SL 신케이세이 선 마에바라기타나라시노신카마가야마쓰도 방면

역세권 정보[편집]

기타구치[편집]

  • 이온 몰 쓰다누마
  • 미야코시 본사

미나미구치[편집]

JR 쓰다누마 역과의 환승[편집]

당역과 JR 동일본 쓰다누마역을 잇는 직접 연결된 통로는 없다. 2000년대에 들어서 에스컬레이터나 엘리베이터의 정비를 하여 약간의 개선이 이루어졌을 뿐, 약 400m정도 떨어져 있어서 환승은 다소 불편하다.

환승 시간은 표준 5-6분 여유를 갖고 약 10분 정도 걸린다. 신케이세이 전철과 JR 소부 선의 직접 환승 역은 당역 뿐이다.

역사[편집]

  • 1947년 12월 27일: 신케이세이 선의 시발역으로 개업. 현재의 역 위치보다 JR 쓰다누마 역의 다소 가까운 곳에 있었다. 당시 신케이세이 전철 궤간은 1,067mm였다.
  • 1953년 11월 11일: 게이세이쓰다누마 역에 출입을 하기 때문에 마에바라 ~ 게이세이쓰다누마 간을 단축하도록 신선을 부설하고 그 위치에 신쓰다누마 역을 이전했다. 이 위치에 신쓰다누마 역을 이전한 이유는 쓰다누마 역에서 고의로 떨어진 위치로 모회사의 게이세이 전철에 손님을 태우겠다는 속셈이 있었기 때문으로 했다. 이때 신케이세이 전철은 궤간을 1,372mm로 변경했다.
  • 1961년 8월 23일: 마에바라 역에서 노선을 분기(당초 노선의 부활), 1대의 위치에서 3대째의 신쓰다누마 역을 개업했다. 2대째 신쓰다누마 역은 후지사키다이 역으로 개명했다. 연이은 선에 대해 일본주택공단에 따른 대규모 단지 유치 때 쓰다누마 역에서 환승이 불편하다는 것을 공단 이전 요청을 받고 불편하게 되면서 불만이 잇따르게 되었다고 한다.
  • 1977년: 소부 본선 쓰다누마 역 북쪽 출구의 재개발 사업 진전으로 역 건물이 건설되어 교상역이 됨. 동시에 지하도를 폐지하고 역 건물의 주요 세입자로 이토 요카도 쓰다누마 점이 입주함.
  • 2003년 9월: 이온 쓰다누마 쇼핑 센터(현, 이온 몰 쓰다누마)의 오픈에 따라, 북쪽 출입구를 개설.

사진[편집]

인접역[편집]


신케이세이 전철 SL 신케이세이 선
SL 22 마에바라
마쓰도 방면
게이세이쓰다누마 SL 24
지바추오 방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