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드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신디어에서 넘어옴)

신드어
سنڌي، سندھی, सिन्धी
사용 국가 파키스탄, 인도.
사용 지역 남아시아
언어 인구 7500만여 명
문자 아랍 문자, 데바나가리 문자
언어 계통 인도유럽어족
 인도이란어파
  인도아리아어군
   서북인도아리아어군
    신드어군
     신드어
공용어 및 표준
공용어로 쓰는 나라 파키스탄의 기 파키스탄
인도의 기 인도
언어 부호
ISO 639-1 sd
ISO 639-2 snd
ISO 639-3 snd 신드어

신드어(신드어: سنڌي، سندھی, सिन्धी)는 신드인이 쓰는 언어이다. 인도유럽어족에 속하며 아라비아 문자데바나가리 문자가 사용된다.

파키스탄 및 인도를 중심으로 사용되는 인도유럽어족 인도아리아어군에 속하는 언어. 파키스탄과 인도 양쪽에서 공용어로 지정되어 있으며, 파키스탄에서는 사용자 수로는 펀자브어, 파슈툰어 다음으로 세번째로 널리 쓰이는 언어이나, 주로 파키스탄 주 중에 하나인 신드 주에 사용자가 집중되어 있으며, 발로치스탄 주에도 일부 사용자가 있다.

인도에는 각 지방에 따른 다양한 인종과 더불어 180여 종이 넘는 언어가 사용되고 있다. 그 가운데 헌법으로 인정한 지역별 공용어 18종 가운데 포함된 신드어는 인도 전체 0.3%가 사용하는 언어이다.

신드어는 산스크리트어의 후신이자 통속체라 할 수 있는 프라크리트를 그 기원으로 하고 있으며, 신드의 어원이 되는 신두(sindhu)란 단어는 인더스 강을 일컫는 단어로서 Hindu란 단어와 어원이 사실 같다. 다만 신드어를 사용하는 지역은 일찍이 이슬람-아랍 세력의 지배를 받은 이후에 아랍어 및 페르시아어의 영향을 매우 강하게 받아 우르두어 정도로 힌디어와 싱크로율을 보이지는 않는다. 파키스탄의 신드어는 좀 더 아랍,페르시아어+우르두어의 영향이, 인도의 신드어는 산스크리트어+힌디어의 영향이 강하다.

문학전통이 비교적 풍부한 언어로 일찍부터 문자화되었다.

내파음이 4종류([ɓ], [ɗ], [ʄ], [ɠ])가 있다.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