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대문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이즈모 국 문자
실제 일본 문자 (가르쳐 알 수단) 2009 년판

신대 문자(일본어: 神代文字 (じんだいもじ) 진다이모지, 가미요모지[*])는 유사사학에서 한자가 전해지기 전에 고대 일본에서 썼다고 전해지는 여러 문자들, 예를 들어 히후미(日文), 아나이치(天名地鎮), 아히루 문자(阿比留文字) 등을 일컫는다. 이런 문자들은 대부분 후대에 만들어진 것으로 여겨지며, 일부는 부적이나 신사의 기물에 새겨지는 문자로 사용되기도 한다.[출처 필요]

형태와 종류[편집]

신대 문자들은 보통 처음 발견된 곳의 이름을 따서 부르게 되는데 그 예시로는 아히루쿠사 문자, 아비루 문자, 이즈모 문자, 호츠마 문자 등이 있다. 생김새는 전자체와 비슷한 것, 이집트 상형문자와 비슷한 것 등 여러 가지가 있다.

존재 여부[편집]

신대 문자는 그 존재 여부에 있어서 여러 논란을 일으켰다. 특히 아비루 문자는 한글과 그 자형이 비슷하여 《환단고기》 신봉자들은 이 문자가 가림토에서 왔다고 주장하고 일부의 일본인은 이 문자가 한글의 기원이라고 주장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신대문자들이 실존했던 문자가 아니라는 반박도 많다. 만요슈를 위시해 자료를 이용해 추정하는 고대 일본어 모음 수는 지금 일본어보다 많은데도 신대 문자가 표현할 음절 수와 종류는 현대 일본어와 비슷하다. 신대 문자 비석에 새겨져 있는 글 중에는 고대 일본어에 없는, 현대 일본어에서 쓰이는 표현과 개념이 있는 것도 있다. 또한 비석을 위시해 일본의 신대 문자 관련 유물은 모두 에도 시대 이후 유물로 그 전에 신대 문자가 있었다는 것을 증명할 어떤 사료나 유물도 없다.

참고 문헌[편집]

  • 박영준 외, 《우리말의 수수께끼》, 김영사, 2002, ISBN 89-349-0928-5
  • 세계문자연구회, 《세계의 문자》, 범우사, 1997

같이 보기[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