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어도어 카진스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시어도어 존 카진스키
Theodore John Kaczynski
Unabomber.jpg
출생 1942년 5월 22일(1942-05-22) (78세)
미국 일리노이주 시카고
국적 미국의 기 미국
별명 유나바머
직업 수학자
죄명 폭발물 이송 및 배달, 살인
형량 가석방 없는 종신형
범행동기 이념(신러다이트)
현황 구금 중
피해자 수 16
사망자 수 3
부상자 수 13
범행기간 1978년 5월 25일~ 1995년 4월 24일
사용한 흉기 폭발물
체포일자 1996년 4월 3일
수감처 ADX 플로렌스 교도소

시어도어 존 카진스키(Theodore John Kaczynski, 1942년 5월 22일~)는 미국수학자이자 테러리스트이다. 전형적인 백인 가정에서 자라나서, 하버드 대학교 수학과에서 학사, 미시간 대학교 대학원 수학과에서 석사와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캘리포니아 대학교 버클리 수학과에서 2년동안 조교수로 재직하다가, 기술의 진보가 인간을 망치는 주범이라 인지하고 그에 맞서 싸우려는 시도로 17여 년간 사업가, 과학자 등 다양한 사람들에게 편지 폭탄을 보내서 3명을 살해하고, 29명에게 부상을 입혔다. "유나바머"(Unabomber, university and airline bomber)라는 이름으로도 알려져 있다.

1995년 폭탄 희생자들과 언론사에 《산업 사회와 그 미래》를 보내, 글을 언론에 싣는다면 폭탄 테러를 멈추겠다고 제안했다. FBI는 이를 "유나바머 선언문"으로 부르기도 하였다. 결국 FBI의 수사와 더 이상의 살상을 막으려는 동생의 신고로 검거되었다. 고학력자이자 천재인 카진스키의 이러한 일탈 행동은 인성 교육을 무시한 학교 교육의 폐해를 보여준다는 평가를 받지만, 반면에 정의를 위한 폭력이라고 평한 사람들도 있었다.

생애[편집]

1942년 5월 22일 미국 일리노이주 시카고에서 폴란드계 이민 2세대인 시어도어 리처드 카진스키와 완다 돔백 부부 사이에서 태어났다. 그의 부모들은 학교 개혁에 직접 참여할 정도로 교육에 대해서 열정적이었다고 한다. 아버지는 형편이 좋은 제조업에 종사하였으며, 이따금 아이를 데리고 도보 여행을 갈 정도로 자녀 교육에 대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어머니는 전업 주부였지만, 나중에는 대학에서 다시 공부해서 교육학 학사학위를 받았을 정도로 교육을 중요하게 생각했다. 그의 집은 서재도 갖추어져 있어서 풍부한 독서를 할 수 있도록 환경이 마련되어 있었다. 그는 행복한 유년 시절을 보냈으며, 학교 성적도 아주 좋아서 학교 선생님들로부터 천재라는 소리를 자주 들었다. 훗날 형을 신고하게 되는 그의 동생 역시 머리가 좋았으며, 수학자가 된 형과는 달리 노숙 아동을 돌보는 일을 하였다.

그는 16세에 하버드대 수학과에 입학해 20세에 졸업했고, 미시간대에서 수학박사 학위를 딴 뒤 25세이던 1967년 버클리 캘리포니아대 최연소 조교수가 됐다.

1969년 그는 2년 만에 갑작스레 교수직을 사임하고 곧 몬태나의 집으로 돌아와 가족과 함께 2년 남짓 지냈다. 이후 1971년 몬태나 주의 숲 속으로 들어가 오두막에서 문명을 등진 채 혼자 생활하기 시작했다. 이는 그의 정치적 신념에 따라 산업사회의 문명을 멀리하고 원시적인 자급자족의 생활을 시도한 것으로 보인다. 그는 그렇게 수년 동안 고립생활을 보내다가 1978년부터 우편물 폭탄 테러를 벌이기 시작했다. 대학 연구소와 공항이 주요 타깃이어서 유나(un+a)바머라 불린 그의 16차례에 걸친 테러로 3명이 숨졌고, 23명이 실명 등 부상을 입었다.[1]

선언문 기고[편집]

1995년 그는 산업 사회와 그 미래(Industrial Society and Its Future)라고 이름붙은 긴 선언문을 언론에 보내어 신문에 기재할 것을 요구한 바 있다. 이에 요구를 받아들여야 할지를 놓고 논란이 있었으나 FBI 측이 사람들의 경각심을 불러일으키고 유나바머의 정체를 특정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보아 출간할 것을 추천했다. 곧 워싱턴포스트가 1995년 9월 19일 그의 특별 기고문을 출판하였다.

선언문의 내용[편집]

그의 글을 관통하는 주제는 산업혁명 이후의 현대 사회에 대한 비판이다. 그는 산업혁명과 그로 인한 결과는 인류에게 재앙과도 같으며, 기술의 발전이 사회를 불안정하게 만들고 사람들에게 삶의 불충만감과 수많은 정신적 고통을 역설한다.[2]

또한 선언문에는 좌파를 비판하는 주장이 많이 나오는데, 그는 좌파 사상은 열등감과 과도한 사회화로 인해 나타난다고 말한다. 그의 선언문의 주장은 아나코 원시주의의 성향을 가진 포스트 레프티즘으로 간주될 수 있다. 포괄적인 용어로서 이들의 최소한의 공통 분모는 아나키스트 입장에서 좌익 운동을 비판하는 것이다. 아나코 원시주의 운동의 창시자이자 역시 포스트 레프티즘과 관련된 인물인 존 저잔(John Zerzan)은 그를 옹호한 적이있다.[3] 역설적으로 카진스키는 아나코 원시주의를 이상주의라며 비판한 적이 있다.[4]

  1. 1970년대에 30메가바이트 짜리 컴퓨터도 귀할 때, 그는 기술발전으로 인간이 자신들의 신세를 하찮게 여기게 되고, 경제성장도 가망이 없어져서 대다수 서민들이 출산도 거부하는 사태가 올 것이다.
  2. 냉정하고 악독한 지도자라면, 특권층만 잘먹고 잘살게 신경쓰고 서민들을 방치할테고 중립적인 지도자라면, 솔직하게 서민들 애낳지 말라고 권유해서 인구라도 줄여서 환경보존에 힘쓰는 현실 타협적인 행동을 할 것이며, 미국 민주당처럼 인권과 평등을 사랑하는 리버럴리즘(liberalism, 자유주의)을 가진 지도자라면, 서민들을 차라리 인큐베이터에 넣어서라도 매트릭스 같은 세계에서 행복이라도 누리게 만들 것이다. 물론 가축화된다는 점에서 역시 긍정적인 인류의 길도 아니다.
  3. 인류의 기술 비약으로 인한 비관적인 사회 전망도 현재 사회와 일치하지만 정치 사상도 담았다.
  4. 좌파 사상을 매우 혐오하는데, 과거 제정 러시아 시절 당시 무서운 러시아 제국의 감시망과 공권력에 시달렸던 힘 없고 가난했던 러시아 공산주의자들이 혁명에 성공해서 소련을 세운 뒤엔 러시아 제국이랑 똑같은 비밀경찰과 감시 사회를 만들었던 모순을 말한다. 부자되고 싶고 부정하게 돈이라도 챙겨서 자기 자식을 먹여살리려는 인간 본능을 숨기고, 정의로운척 깨끗한 척을 하는 좌파 정치가들에 대한 신랄한 비판을 담았다.
  5. 특히 공산당이 지배하는 미래 사회는 기술 발전의 가장 큰 특혜를 입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개개인을 감시하려고 들 것이며, 발전되고 진보된 과학기술을 같은 인간을 감시하고 노예화시키는데 악용할 가능성을 경고했다.

체포와 수감[편집]

한편 그의 선언문은 시어도어 카진스키의 동생인 데이비드 카진스키에게 유나바머의 정체가 바로 자신의 형임을 의심하게 하는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다. 결국 데이비드는 FBI에 글의 요지와 문체가 자신의 형의 것과 유사하다는 제보를 보내었고 1996년 4월 카진스키는 그의 오두막집에서 체포됐다. 그는 ‘정신이상’을 변론 전술로 삼자는 변호인단의 제안을 일축하며 재판에서 자신의 논지를 이성적으로 피력, 1998년 가석방 없는 무기징역을 선고 받았다. 현재 그는 매우 높은 수준의 보안으로 잘 알려진 ADX 플로렌스 교도소에 수감되어 있다.

수감 중 그는 기고문과 유사한 논지의 많은 글을 써서 여러 권의 책을 냈다. 미국 정부는 책 출간을 한사코 막으려 했지만 연방법원은 언론의 자유를 더 중요하게 쳤고, 대신 인세 전액을 피해자와 유족 보상금으로 쓰도록 판결했다.[1]

각주[편집]

  1. 최윤필 (2016년 9월 19일). “‘유나바머’ 카진스키”. 《한국일보》. 2017년 4월 4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7년 4월 3일에 확인함. 
  2. Kaczynski, Ted (1995). “Industrial Society and Its Future, § Human Suffering”. August 10, 2015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August 7, 2015에 확인함. 
  3. https://web.archive.org/web/20090318160658/http://www.insurgentdesire.org.uk/whoseunabomber.htm
  4. Kaczynski, Ted. “The Truth About Primitive Life: A Critique of Anarchoprimitivism”. It seems obvious, for example, that the politically correct portrayal of hunter-gatherers is motivated in part by an impulse to construct an image of a pure and innocent world existing at the dawn of time, analogous to the Garden of Eden," and calls the evidence of the violence of hunter-gatherers "incontrovertible. 

외부 링크[편집]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유나메일러" 항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