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캐스틱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스토캐스틱은 주식투자에서 기술적 분석에 사용되는 보조지표로, 공식 명칭은 스토캐스틱 오실레이터(Stochastic Oscillator)이다. 스토캐스틱 지표는 1950년대 William Dunnigun이 소개하고 George Lane이 널리 보급하였다. 고승덕은 증권 전문가로 활동할 당시, 스토캐스틱이 실전에서 잘 맞는다는 의미로 '마법의 지표'라고까지 부르기도 했다.

개념[편집]

스토캐스틱은, 최근 N일간의 최고가와 최저가의 범위 내에서 현재 가격의 위치를 표시할때, 매수세가 매도세보다 강할 때는 그 위치가 높게 형성되고, 매도세가 매수세보다 강할 때는 그 위치가 낮게 형성된다는 것을 이용한 것이다.

예를 들어 최근 5일간 최고가가 15,000원이고 최저가가 10,000원인 주식이 있을때, 현재가가 14,000원이라면 매수세가 강하여 오르는 추세임을 알 수 있다. 만일 현재가가 11,000원이라면 매도세가 강하여 내리는 추세임을 알 수 있다.

스토캐스틱 값은 다음과 같이 계산되며, 보통 백분율로 표기한다.

스토캐스틱N = (현재 가격 - N일중 최저가)/(N일중 최고가 - N일중 최저가)

N을 15로 하면, 스토캐스틱은 15일중 최고가와 최저가를 이용하는 값이 된다. 예를 들어 최근 15일 중 최고가가 15,000원이고 최저가가 10,000원이며 현재가격이 14,000원이라면, 스토캐스틱 값은 80%가 된다. 고가가 15,000원이고 저가가 10,000원이며 현재가격이 11,000원이라면, 스토캐스틱 값은 20%가 된다.

스토캐스틱 값의 범위는 항상 0~100% 사이가 된다. 100%라면 현재 가격이 N일간 최고가이므로 매수세가 가장 강한 경우가 되며, 0%라면 현재 가격이 N일간 최저가이므로 매도세가 가장 강한 경우가 된다.

차트[편집]

스토캐스틱 차트에서 %K와 %D를 이용해 유효한 매매 시점을 표시한 것

스토캐스틱 차트에는 두가지 그래프가 표시되는데 첫번째는 스토캐스틱N이고 두번째는 스토캐스틱N의 m일 이동평균선이다. 전자를 %K로, 후자를 %D로 표시한다. %D는 단순히 스토캐스틱N의 이동평균선이므로 slow %K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동평균선을 함께 표시하는 이유는, 골든크로스와 데드크로스 등, 이동평균선과의 비교를 통해 스토캐스틱 값의 변곡점을 쉽게 파악할 수 있기 위함이다.

%K와 %D를 표시한 스토캐스틱 차트에서, %K가 증가할 경우 즉 매수세가 증가하면 이동평균선인 %D를 뚫고 올라오는 형태 즉 골든크로스를 보이게 되는데 이것은 매수 신호가 된다. 반대로 %K가 %D를 뚫고 내려오는 형태 즉 데드크로스를 보이면 매도 신호가 된다.

슬로우 스토캐스틱[편집]

위와 같이 구한 스토캐스틱 차트의 문제는, 그래프의 변화가 너무 잦고 급격하여 노이즈 즉 가짜 신호가 많아 매수 매도시 참고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따라서 실제 사용시에는 위에서 구한 %K와 %D를 그냥 사용하지 않고 각각을 t일 이동평균을 구한 값으로 변화를 완만하게 한 그래프를 사용한다. 이렇게 구한 것을 슬로우 스토캐스틱(slow stochastic)이라 한다. 즉 슬로우 스토캐스틱 그래프에서 %K와 %D로 표시되는 것은 본래의 %K와 %D로부터 얻어진 t일 이동평균선인 셈이다.

이와 대조적으로, 이동평균선을 구하지 않은 원래의 값을 표시한 것을 패스트 스토캐스틱(fast stochastic)이라고 하며, 실전에서는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 즉 HTS에서 보조지표로서 스토캐스틱이라 하면 대부분 슬로우 스토캐스틱을 의미한다.

파라메터 값[편집]

패스트 스토캐스틱에서는 %K를 구하는 기준이 되는 N일과 %K로부터 %D를 구하는 구하는 m일 두개의 파라메터가 필요하다. 즉 N일과 m일이 사용된 패스트 스토캐스틱은 (N-m)으로 표시한다.

슬로우 스토캐스틱에서는 추가로, %K와 %D 각각으로부터 이동평균선을 구하는 t일 즉 하나의 파라메터가 추가로 필요하다. 즉 N일과 m일과 t일이 사용된 슬로우 스토캐스틱은 (N-m-t)로 표시한다.

예를 들어 네이버 금융에서는 슬로우 스토캐스틱의 파라메터의 디폴트값이 (15-5-3)으로 되어 있는데, 이것은 패스트 스토캐스틱을 최근 15일간의 최고점과 최저점을 이용하여 구하되, 패스트 스토캐스틱의 이동평균선은 5일선으로 구하며, %K와 %D는 각각 전자와 후자의 3일 이동평균선을 취한 값으로 최종 슬로우 스토캐스틱 차트를 얻어낸다는 의미이다. 물론 이 값은 사용자가 옵션에서 변경할 수 있다.

대부분의 증권사가 제공하는 HTS에서는 디폴트 파라메터가 (5-3-3)으로 되어 있다. 오늘날 거의 대부분의 HTS 및 증권 사이트에서는 스토캐스틱 보조지표를 제공하며, 파라메터 또한 옵션으로 조정할 수 있게 제공하고 있다.

기타 지표[편집]

후에 Larry Williams가 1에서 %K 값을 뺀 %R을 새로운 지표로 추가하였는데 이는 단순히 값이 클수록 매도세가 강하도록 거꾸로 표기한 것에 불과하다.

스토캐스틱은 유사한 보조지표인 RSI를 함께 활용하면 효율적이라는 견해가 많다.

함께 보기[편집]

참고문헌[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