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웰 다이어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스웰 다이어트는은 빵과 같이 탄수화물이 풍부한 음식의 양을 제한한다.

저탄수화물 고지방 다이어트 스웰 다이어트는 식이 요법 중 하나로, 탄수화물을 제한하고 단백질 섭취를 늘리는 방식으로 체중 감량을 돕는 다이어트 방법입니다. 주로 근력 운동과 함께 실시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탄수화물 대신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을 중심으로 섭취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스웰(Swell)이란, 부종을 뜻하는 영어 단어다. 그중에서도 염증성 부종을 칭하는 단어로 사용되며, 단어 뜻대로 단순히 지방을 빼는 다이어트가 아니라 염증으로 이루어진 부종들을 걷어내는 기법의 다이어트를 스웰 다이어트(Swell Diet)라고 부른다.

뱃살의 종류에는 크게 2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피하지방 또 하나는 내장지방이다. 보통 젊은 나이의 뱃살은 옆으로 찌는 경우가 많고 만졌을 때 물렁한 경우가 많은데 이런 뱃살을 피하지방이라고 한다. 반대로 나이가 들수록 뱃살이 앞으로 튀어나오며 만졌을때 단단한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의 뱃살이 내장 지방이라고 볼 수 있다.

이 내장 지방은 사실 단순한 지방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염증성 부종 혹은 부종형 뱃살이라고 볼 수 있다. 전문의들 사이에서는 이런 지방을 철갑처럼 단단하다 하여 철갑형 지방이라고도 부른다.

보통 이런 뱃살들을 다이어트할 때, 사용되는 원료로써는 가장 대표적인 것은 브로멜라인이다. 의약품에서도 브로멜라인을 염증 및 부종 완화의 목적으로 많이 사용되며, 단백질 분해 효소의 1종이다.

그 외에도 파파인, 퀘르세틴 등도 항염에 도움이 되는 원료라 브로멜라인과 함께 배합되는 경우가 많다.

스웰 다이어트의 장점은 체중 감량과 근육량 유지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탄수화물 섭취 제한으로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단백질 섭취로 인해 포만감을 느끼기 쉽다는 장점도 있다.

하지만 스웰 다이어트는 개인의 신체 상태와 목표에 따라 효과가 다를 수 있으므로, 개개인의 상황에 맞게 식단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근력 운동을 포함하여 균형 잡힌 운동 프로그램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장점[편집]

스웰 다이어트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1.체중 감량: 스웰 다이어트는 탄수화물 섭취를 제한하고 단백질을 중심으로 섭취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체중 감량에 효과적이다. 탄수화물 대신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을 먹으면 더 오랫동안 포만감을 느끼게 되어 식사량을 줄일 수 있다.

2.근육량 유지: 스웰 다이어트는 근력 운동과 함께 실시하는 것이 권장된다. 이는 체중 감량을 할 때에도 근육량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근육은 기초 대사량을 높여 에너지 소비를 증가시키는 역할을 하므로, 근육량을 유지하는 것은 체중 조절에 도움이 된다.

4.혈당 조절: 스웰 다이어트는 탄수화물 섭취를 제한하여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탄수화물은 혈당을 증가시키는 영향을 가지는데, 탄수화물 섭취를 제한하면 혈당 변동이 줄어들게 된다. 이는 당뇨병이나 혈당 관리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유용할 수 있다.

이러한 장점들은 스웰 다이어트가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 중 일부다. 그러나 개인의 신체 상태와 목표에 따라 효과는 다를 수 있으므로, 개인 맞춤식 다이어트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단점[편집]

스웰 다이어트의 단점은 다음과 같다.

1.영양 균형의 불균형: 스웰 다이어트는 탄수화물을 제한하고 단백질을 중심으로 섭취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영양 균형이 불균형할 수 있다. 탄수화물은 에너지의 주요원으로서 필요한 영양소다. 그러므로 탄수화물을 과도하게 제한하면 영양 섭취가 부족해질 수 있으며, 이는 영양 결핍이나 기능 저하를 유발할 수 있다.

2.식이 제한과 제한감: 스웰 다이어트는 탄수화물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특징이므로, 다양한 음식 선택이 제한될 수 있다. 이로 인해 식사의 다양성이 감소하고, 식이 제한에 따른 제한감을 느낄 수 있다. 이는 장기적으로 식이요법을 유지하는데 도전적일 수 있다.

3.개인 차이와 부작용: 스웰 다이어트의 효과와 부작용은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다. 몸 상태, 건강 상태, 신체 활동 수준 등에 따라 개인별로 다른 효과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과도한 탄수화물 제한으로 인해 혈당 변동이나 영양 결핍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단점들은 스웰 다이어트를 고려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다. 개인의 상황과 목표를 고려하여 식단을 조절하고, 영양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스웰 다이어트를 시작하기 전에 의료 전문가나 영양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다.

역사[편집]

농업의 시작 이전에 초기 인간의 식이요법에 대한 상세한 그림은 동시대 수렵-채집민들의 유사성을 통해 확인될 수 있다. 이러한 사회에 대한 어느 조사에 따르면 상대적으로 낮은 탄수화물(총 에너지의 22~40%), 동물성 음식 중심의 식이요법이 생태학적으로 가능한 곳이라면 언제든지, 또 어디에서든지 선호되었으며, 식물 음식이 지배적인 곳에서 탄수화물 소비량은 낮았는데 그 이유는 산채(wild plant)의 경우 현대의 경작물보다 탄수화물의 양이 훨씬 적고 식이 섬유량이 더 높기 때문이다.[1]

농업의 기원은 인간의 음식에서 탄수화물 수치의 상승을 가져왔다.[2]

=

각주[편집]

  1. Cordain, L.; Miller, J. B.; Eaton, S. B.; Mann, N.; Holt, S. H.; Speth, J. D. (2000). “Plant-animal subsistence ratios and macronutrient energy estimations in worldwide hunter-gatherer diets”. 《The American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 71 (3): 682–692. PMID 10702160. 
  2. Cordain, Loren (2007). 〈Implications of Plio-Pleistocene Hominin Diets for Modern Humans (PDF)〉 (PDF). Ungar, Peter S. 《Early Hominin Diets: The Known, the Unknown, and the Unknowable》. Oxford, USA: Oxford University Press. 363–83쪽. ISBN 0-19-518347-9. 2014년 9월 4일에 원본 문서 (PDF)에서 보존된 문서. 2017년 5월 2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