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노클링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피지 근처의 산호초에서 산호 관찰하는 스노클러

스노클링 혹은 스노클(영어: snorkel, 독일어: Schnorchel)은 수중에서 체내의 산소를 배출할 수 있는 도구와 오리발과 같은 간단한 장비만 사용하여 수영을 하는 것을 스노클링이나 스노클이라고 한다. 수중 관찰할 때 보통의 호흡과 비슷한 스타일로 숨을 내쉬며, 편하게 수영할 수 있다. 차가운 물에서는 웻수트를 착용하고 입수한다. 스노클을 사용할 때 일반적인 스포츠용 고글이나 수경이 아니라 전용 마스크 등이 필요하다. 원래는 군사 수중 구조 등의 활동을 할 때 빨리 행동 할 수 있도록 개발된 장비이지만, 최근에는 레저 다이빙 용도로 활발하게 이용되고 있다. 주로 열대의 리조트나 스쿠버다이빙을 즐길 수 있는 곳에 깊지 않은 곳이면 모두 가능하다.

역사[편집]

스노클링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저서 동물의 부분(Parts of the Animals)에 언급된다. 그는 코끼리의 코를 이용해서 다이버들이 호흡을 할 수 있을것이라고 말했다. 기원전 5,000년 경에 크레타섬에서 해면 동물을 채집하기 위해서 스노클링이 시작됐다는 주장도 있다.[1]

스노클[편집]

꼭대기에 흡입 방지가 된 수영 스노클

입수자의 스노클은 보통 길이 30 cm, 직경 1.5~2.5cm가 되는 L- 또는 J- 모양의 고무나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마우스피스가 달린 호스를 말한다. 이 장비는 잠수자의 코와 입이 물속에 잠겼을 때, 물을 들여 마시지 않고, 쉽게 공기를 내뱉을 수 있는 장비이다.

위험[편집]

부담없이 사용할 수는 있지만, 물을 폐에 빨아들여 사망하는 사고가 자주 일어나고 있다. 약간의 웨이브와 사용 각도에 따라 흡기시에 기도에 물이 들어가기 쉽고, 그 때문에 공황을 일으켜 더 강하게 호흡을 하려다 폐에 물이 더 들어가고 호흡 곤란을 일으킨다. 특히 미성숙한 청소년을 중심으로 많은 사망 사고를 일으켜서, 한때는 미성년자에게 판매를 중단한 경위가 있다. 취급에 생소한 아이들이 사용하는 경우는 물이 폐로 들어갈 가능성을 알려주고, 만약 들어온 경우 대처 방법을 미리 교육시킬 필요가 있다.

사진[편집]

각주[편집]

  1. “Mediterranean commercial sponges: over 5000 years of natural history and cultural heritage” (PDF). 2016년 3월 4일에 원본 문서 (PDF)에서 보존된 문서. 2016년 4월 2일에 확인함.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