쉬즈모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Xu Zhimo.jpg

쉬즈모(서지마, 중국어: 徐志摩, 병음: Xú Zhì Mó, 1897년~1931년)는 중국의 전 시인이다.

생애[편집]

저장 성 하이닝 시 출신으로, 당시 하이닝 시에서 부유한 집안의 아들로 태어났다. 쉬즈모는 일생을 풍족하게 살 수 있었고, 외국 유학도 많이 다녀왔다.

1916년 베이양 대학 영어영문학과 중퇴를 거쳐 1917년 베이징 대학에 편입을 하였으나 베이징 대학 문과를 다니다 중퇴하고 미합중국으로 유학 생활을 하게된다. 클라크 대학교에서 역사학을 공부하면서 학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컬럼비아 대학교로 가서 학업을 계속 하다가 중퇴 이후 영국으로 가서 케임브리지 대학교에 입학하였다.

여기서 운명의 여인인 린휘인을 만났고, 영국의 낭만주의 시인들의 영향을 받아 처음으로 시를 쓰게 된다. 그리고 서구 인문주의 철학과 정치와 문학과 예술의 영향을 받아들여, 자유롭고 자아 중심적인 인생철학을 형성하게 된다.

영국에서도 석사 학위한 후 1922년에 중국으로 귀국하여 베이징 대학과 광화 대학의 교수를 역임하며 시인으로 활동했다.

1928년에 상하이의 광화 대학에 출강하면서 량스추, 원이둬, 후스 등과 함께 '신월(新月)'을 창간하며 시문학을 더욱 발전시켰다.

그러나 1931년에 당시 중화민국의 수도였던 난징 시에서 비행기를 타고 베이징 시로 향하던 도중, 뜻밖에 비행기 사고를 당하였고 사고를 당한 지점인 산둥 성 지난 시에서 추락사하고 말았다.

대표작으로 『즈모의 시(志摩的詩)』, 『낙엽(落葉)』 등이 있는데, 『우연(偶然)』은 중국 전통의 소요와 도를 서구 낭만주의의 자아 개념과 합치시킨 대표적인 시다.

1949년 이후 쉬즈모는 마오쩌둥으로부터 시대적으로 맞지 않는다는 이유로 온갖 비난을 받으며, 그의 무덤이 파헤쳐지고 시신이 불태워지는 모욕을 겪었다. 하지만 덩샤오핑이 국가주석의 자리에 올라 개혁개방 정책을 시행하며 다시금 쉬즈모의 묘지가 복원되었고 그의 명예도 회복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