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테리아 (신화)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그리스 신화에서, 소테리아 (고대 그리스어: Σωτηρία)는 해로부터의 안전과 구원, 해방, 보존의 여신 또는 정신 (다이몬)이다.

소테르의 남성 대조는 사상 다이몬 소테르였다. 제우스와 디오니소스 모두 소테르라는 이명이 있었기에, 둘 중 하나가 그녀의 아버지일지도 모른다; 그녀의 어머니는 알 수 없다.

그녀는 테살리아의 에우리필로스에 의해 설립된 것으로 믿어지는, 파트라이의 마을에 그녀의 영광으로 만든 성소와 동상이 있었다.[1] 다양한 글이 그녀의 성소의 생성을 언급한다.

소테리아는 승리의 상징, 월계관을 입은 여자로 묘사되었다.

로마 신화에서 소테리아는 살루스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살루스의 영역은 보안과 안전 물리적인 행복과 건강을 더 많이 선보였다. 소테리아의 성경의 쓰임은 단어가 "네 배의 구원: 처벌, 전력, 존재와 죄의 가장 중요한 즐거움에서의 구원." 의미로 사용되듯이, 그리스 신화에서 그 어원을 나타낸다.[2]

출처[편집]

  1. Soteria in the Dictionary of Greek and Roman Biography and Mythology
  2. Thayer and Smith. 《"Greek Lexicon Entry for Soteria." The KJV New Testament Greek Lexicon》. http://www.biblestudytools.com/lexicons/greek/kjv/soteria.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