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수 집단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소수집단에서 넘어옴)

소수 집단(少數集團)은 그 사회의 권력 관계에서 그 특성이 소수에 위치하는 사람의 입장이나 집단을 가리킨다. 사회적 소수자(社會的少數者)라고도 하는데, 성, 나이, 장애, 인종, 국적, 종교, 사상 등 한 가지 혹은 그 이상의 측면에서 자신들이 살고 있는 국가나 사회의 지배적 가치와 기준을 달리한다는 이유로 차별의 대상이 되거나 불평등한 대우를 받는 사람들을 일컫는다. 소수자는 상대적인 개념이어서 상황과 여건에 따라 기존 성원도 얼마든지 사회적 소수자가 될 수 있다. 예컨대, 외국으로 이민을 가게 되면 그 나라에서 기존 성원은 사회적 소수자로 분류된다. 또한, 살면서 종교적 신념이나 가치관의 변화, 불의의 사고, 세월의 흐름에 따라 사회적 소수자로 취급받아 차별의 대상이 될 수도 있다. 간단히 소수자(少數者)라고도 한다.

사회학에서는 단순히 인구 수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지배층과 피지배층 간의 사회적 관계를 나타내기 위한 표현으로 쓰인다. 또한 교차성 사회학 관점에서 어떤 한 개인이 다수집단과 소수집단에 동시에 속해 있을 수 있다.

사회학[편집]

젠더/섹슈얼리티[편집]

19세기부터 레즈비언, 게이, 바이섹슈얼, 트랜스젠더 등의 성소수자가 가시화되었다. '퀴어'가 비이성애를 통칭하는 용어로 쓰이기도 한다.

종교적[편집]

다수 집단과 다른 종교를 가진 사람들이 종교적 소수자에 속한다.

나이[편집]

아이들이 나이에 의한 소수자에 속한다. 어린이 차별은 어덜티즘(adultism)이라고도 한다. 노키즈존, 초딩, 급식충이라는 용어 사용, 게임이나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만 19세 이상만 받는 경우가 있다. 그리고 노인 차별도 있다.

장애인[편집]

장애인은 신체적으로, 또는 정신적으로 기능을 하지 못하는 경우에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생활한다. 그리고 그중에는 휠체어를 타고 다니면서 사회에 적응하며 살아가는 정신 장애인이 있다. 이들은 현대사회의 소수자이며 교육권이나 노동권이 침해 받거나 차별 받아서 헌법에 이동권을 보장해주는 제도가 있다. 그리고 예전과는 다르게 그 수가 점점 증가하고 있다.

정치[편집]

소수의 종류[편집]

소수민족[편집]

소수민족(少數民族)은 민족적으로 소수집단인 민족이다. 다수민족으로부터 차별을 받아서 분리주의를 추구하는 경우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