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수 집단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소수집단(少數集團)은 그 사회의 권력 관계에서 그 특성이 소수에 위치하는 사람의 입장이나 집단을 가리킨다. 사회적 소수자(社會的少數者)라고도 하는데, 성, 나이, 장애, 인종, 국적, 종교, 사상 등 한 가지 혹은 그 이상의 측면에서 자신들이 살고 있는 국가나 사회의 지배적 가치와 기준을 달리한다는 이유로 차별의 대상이 되거나 불평등한 대우를 받는 사람들을 일컫는다. 소수자는 상대적인 개념이어서 상황과 여건에 따라 기존 성원도 얼마든지 사회적 소수자가 될 수 있다. 예컨대, 외국으로 이민을 가게 되면 그 나라에서 기존 성원은 사회적 소수자로 분류된다. 또한, 살면서 종교적 신념이나 가치관의 변화, 불의의 사고, 세월의 흐름에 따라 사회적 소수자로 취급받아 차별의 대상이 될 수도 있다. 간단히 소수자(少數者)라고도 한다.

사회학에서는 단순히 인구 수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지배층과 피지배층 간의 사회적 관계를 나타내기 위한 표현으로 쓰인다. 또한 교차성 사회학 관점에서 어떤 한 개인이 다수집단과 소수집단에 동시에 속해 있을 수 있다.

사회학[편집]

젠더/섹슈얼리티[편집]

19세기부터 레즈비언, 게이, 바이섹슈얼, 트랜스젠더 등의 성소수자가 가시화되었다. '퀴어'가 비이성애를 통칭하는 용어로 쓰이기도 한다.

대부분의 사회에서 여성과 남성의 수가 통계적으로 비슷하지만 피지배 집단으로 인식되는 여성 또한 소수 집단으로 칭하기도 한다. (페미니즘과 여성 인권 운동 등)

종교적[편집]

다수 집단과 다른 종교를 가진 사람들이 종교적 소수자에 속한다.

나이[편집]

나이가 많은 사람이나 아이들이 나이에 의한 소수자에 속한다. 노인 차별은 에이지즘(ageism), 어린이 차별은 어덜티즘(adultism)이라고도 한다.

장애인[편집]

정치[편집]

지역[편집]

소수의 종류[편집]

소수민족[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