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매물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소매물도
지도

지리

위치 남해
좌표 북위 34° 37′ 동경 128° 33′  / 북위 34.617° 동경 128.550°  / 34.617; 128.550

면적 0.51㎢

해안선 3.8㎞
최고점 망태봉 152m
행정 구역
대한민국의 기 대한민국
경상남도
통영시
한산면
매죽리

소매물도(小每勿島)는 대한민국 경상남도 통영시 한산면 매죽리에 속한 섬을 일컫는다. 소매물도, 등대섬을 통틀어 소매물도라고 한다. 섬의 면적은 0.51㎢이며, 최고봉은 섬 중앙에 솟은 망태봉으로 152m이고, 해안선 길이는 3.8km에 달한다.


지리[편집]

통영항에서 남동쪽으로 26㎞ 해상에 위치해있다. 북동 방향으로 매물도(每勿島)가 이웃하고 있으며, 남쪽의 등대섬과는 물이 들고 남에 따라 70m의 열목개 자갈길로 연결되었다가 다시 나누어지곤 한다

지질[편집]

소매물도는 전 지역이 화강암의 일종인 화강반암(Kgp)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암석은 갈도 동부 및 소매물도 전 지역과 등가도에 분포하며 암주상의 형태를 가질 것으로 추정된다. 소매물도와 등가도에서는 아래 사진과 같이 수직절리를 잘 발달시킨다. 이 화강반암은 갈도에서 갈도 응회암을 관입하고 있으며, 소매물도와 등가도에서는 다른 암층과 직접적인 관계를 보여주지 않지만 국도 안산암을 관입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 암석은 중립질 내지 세립질로서 유색광물의 함량이 적고 흔히 담홍색 알칼리장석이 풍부해서 담홍색을 띠지만 석영의 함량이 증가할수록 회백색을 띠며, 사장석과 석영들이 반정으로 나타난다.

교통[편집]

거제시의 저구항이나 통영시한산도에서도 소매물도를 들어가는 배편이 매일 운행한다. 섬 내부를 운행하는 대중교통이나 택시는 없으며, 섬 대부분이 산 길이므로 차량 통행도 항구 인근에서만 가능하다.

관광 명소[편집]

사진[편집]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