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티널족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센티널 족인도안다만 니코바르 제도에 속한 북 센티널 섬에 사는, 센티넬어를 구사하는 부족이다. 아프리카에서 6만 년 전에 건너온 직계 후손으로 추정되며, 현재 북 센티널 섬에서 약 40명에서 500명 정도가 거주하는 것으로 추정되지만, 이들 스스로가 자신의 영토인 북 센티널 섬으로 외부인이 들어오는 것을 거부하고 있어서 정확한 실태를 파악하기 힘들다.

개요[편집]

센티널족들은 외부인과의 접촉을 극단적으로 꺼리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이는 19세기안다만 니코바르 제도를 실효지배하던 영국이 이곳에서 무력 행사를 했던 역사 때문에 그러는 것이라고 추정되나, 확실한 이유는 알 수 없다. 때문에 2004년 인도양 지진 해일로 인해 북 센티널 섬 일대가 큰 피해를 입자 피해 규모를 조사하기 위해 인도군이 헬리콥터를 보내었으나, 센티널족들이 헬리콥터에 활을 쏘고 돌을 던져서 인도군의 입도에 대한 강력한 거부 의사를 밝혔다. 2006년에는 인도 국적의 어선이 좌초되어 안에 있던 두 명의 선원들이 이곳에 표류하자, 인도군이 구조하러 올 때까지 센티널족들이 이들의 상륙 요구를 거부하였다. 1990년에는 인도 정부에서 파견한 공무원들이 그들과 접촉하여 선물을 주었지만, 경계심이 강하고 언어가 통하지 않아 돌아왔다. 이때 밝혀진 센티널족의 주식은 해산물이었다. 결국 2005년인도 정부는 더 이상 이들에게 간섭하지 않겠다고 선언하였고, 북 센티널 섬의 영유권만 행사하고 센티널족에게 주권을 이양한다고 밝혔다. 2016년 현재 인도 정부에 의해 북 센티널 섬로부터 반경 3마일 이내의 지역까지가 접근 금지 구역으로 선포되어 있고, 센티널족과의 접촉이 전면 금지되어 있다.

언어[편집]

센티널족은 전원이 센티널어를 사용하며, 센티널어 자체는 안다만어족의 일원이라고 추측되고 있다. 그러나 센티널족들이 외부인들과의 접촉을 극도로 꺼리고 있어서 센티널어에 대한 음성학적 조사는 사실상 불가능한 상황이며, 이 때문에 학계에서는 센티널어에 대한 분류를 보류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