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적 인지
선택적 인지 또는 선택적 인식(영어: selective perception)은 인간이 그들의 환경을 인지할 때, 자신에게 영향을 주거나 자신이 기대하는 것과 일치하는 것만을 인식하는 경향이다.[1] 선택적 인지의 대표적인 실험으로 〈보이지 않는 고릴라(Invisible Gorilla〉가 있다. 한편 선택적 주의(選擇的注意) 또는 선택적 주의력은 수많은 정보 중에서 주관적으로 필요등에 의해서 특정 정보만을 선택하고 필요하지 않은 정보는 배제하는 것을 가리킨다.
칵테일 파티 효과[편집]
칵테일파티 효과(cocktail party效果)는 여러 정보를 모두 받아들이지 않고 특정한 정보에 무의식적으로 주의를 기울이거나 의식하게 되는 현상이다.
평형화[편집]
평형화(平衡化,Equilibrium)는 외부 세계에 대한 개인의 이해와 해석이 모순이 없는 상태를 유지하려는 경향성이다.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의 핵심 개념 가운데 하나이다. 피아제는 조직화(Organization)가 적응(Adaptation)의 동화와 조절을 통해 평형상태로 이행한다고 보았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 ↑ Colquitt, LePine, Wesson. 《Organizatonal Behavior》. McGraw-Hill. 273쪽. ISBN 978-0-07-122069-9.
- (우리말샘) 선택적 주의,칵테일파티효과 등
외부 링크[편집]
![]() |
이 글은 심리학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여러분의 지식으로 알차게 문서를 완성해 갑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