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톈 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사톈 구의 위치
사톈 신시진의 개발 모습

사톈 구(샤틴 구)(한국어: 사전구, 중국어: 沙田區, 병음: Shatián qū, Sha Tin District)는 홍콩의 18개 구의 하나이다. 신계의 9개 구 중 하나로, 사톈(沙田,Sha Tin), 다위안(大圍,Tai Wan), 마온산(馬鞍山,Ma On Shan), 허탄(火炭,Fo Tan), 샤오리위안(小瀝源,Siu Lek Yuen), 마리우쉐이(馬料水,Ma Liu Shui) 등의 지구를 포함한다. 면적은 69.46km²이고 인구는 2006년 기준으로 607,544명이다. 홍콩의 구 중에서 가장 인구가 많다.

개요[편집]

사톈해의 매립지에 세워진 사톈 신시진은 청먼 강(城門河,Shing Mun River Channel)의 강둑을 따라 주요 주택 지구를 이룬다. 1970년대 초에 이곳은 인구 3만 명의 농촌이었다. 사톈의 첫 번째 공공 주택단지인 리위안(瀝源,Lei Yuen)이 1976년에 완공된 후에 주거지는 팽창하기 시작했다. 오늘날 구 인구의 약 65%는 홍콩의 거자유기옥계획(居者有其屋計劃)하에 세워진 공공 주택에 살고 있다. 마온산까지 확장된 사틴의 인구는 현재 64만 명에 이르러, 주요 신시가지가 되었다. 사톈과 마온산의 신시가지(沙田/馬鞍山新市鎮)의 총 면적은 20km²이다.

역사[편집]

1574년에 세워진 다위안은 이 지역에서 가장 오래되고 큰 성곽마을(圍村)이다. 사톈은 신제의 매립지에 세워졌다.

원래 이름은 리위안(瀝源,Lei Yuen)이였으나 영국의 식민지 시절, 영국의 기록관이 사톈와이에 거주하는 마을 주민들에게 이 구역 이름을 물었을때 그들은 사톈이라고 대답하여, 영국의 기록관이 원래이름인 리위안을 모르고 사톈이라고 기록하여, 샤틴이라는 이름의 구역의 역사가 시작되었다.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