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Whitetiger/수필/토론이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 수필에서는 토론의 중요 역할과 그때 가져야 할 태도를 서술합니다.

토론의 의미[편집]

토론은 둘 이상의 사람들의 의논을 통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보통 위키백과에서는 문서 삭제, 차단 재검토 요청, 심지어는 문서 편집때도 토론을 거쳐야 할 때도 있습니다. 이러한 토론들은 위키백과 사용자 공동체에서 거의 모든것과 연관되어 있으며, 중요한 역할을 차지합니다.

토론의 종류[편집]

위키백과에서는 토론도 많이 존재합니다. 문서에 대해 토론하는 문서 토론, 다른 사용자와 소통하는 사용자 토론, 많은 사용자와 의견을 나누는 사랑방, 문서 삭제 및 사용자 관리를 하기 위해 글을 남기는 문서 삭제 토론사용자 관리 요청. 이 외에도 토론의 종류는 많습니다.

토론할때의 태도[편집]

예의[편집]

우선 가장 중요한 점은, 예의를 지키자입니다. 아무리 자신의 의견이 매우 뛰어나고 심지어 지미 웨일스가 극찬할만한 의견이라고 해도, 예의를 지키지 않으면 당신의 의견은 묵살됩니다. 뭐, 묵살되지 않는다고 해도 당신의 입지는 줄어들게 되겠죠. 또한 보는 사람들에게도 악영향을 미칩니다. 예의를 지켜주세요.

의견 존중[편집]

다음으로는 상대의 의견을 무조건 비방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 입니다. 몇번에 걸쳐 생각해봐도 내 의견보다 다른 사람의 의견이 더 좋은 것 같으면, 인정하고 자신의 의견을 수정하시는 등의 일을 하시면 됩니다. 남의 의견도 존중해야 좋은 토론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틀은 이유와 함께[편집]

찬성, 반대등의 틀은 토론할 때 매우 유리한 틀 입니다.(조건부 찬성이나 강력 반대처럼 쓸 수도 있죠.) 그런데, 여론에 밀려서 찬반을 하거나, 그냥 의견을 낸 사람이 싫어서 찬반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토론에 진지하게 임하고 있지 않다는 인상을 심어줄 수도 있으니 이유를 다는 것이 좋습니다.

서명 필수![편집]

SNS에 익숙해지신 분들은 글을 남기시고 서명을 붙이시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위키백과에서는 서명을 하지 않으시면 누가 글을 남겼는지, 누가 이 의견을 제시했는지 알기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서명은 자신의 의견을 남긴 뒤에 반드시 남겨주세요.

들여쓰기도 해주세요[편집]

들여쓰기도 토론중에 중요한 요인으로, 앞사람의 의견에 댓글, 대댓글을 다는 용도입니다.

들여쓰기를 하실땐 자신이 누구에게 댓글을 달길 원하시는지 확인하시고 들여쓰기를 해주세요.
들여쓰기는 : 을 사용하여 쓰실 수 있습니다.
의견이
계속되고
계속됨에 따라
들여쓰는 칸 수는 늘어나게 됩니다.
토론이 멈추지 않는한
또는 다음 안건으로 넘어가지 않는 한
또는 들여쓰기를 안하지 않는 한
들여쓰기는 무한히 늘어납니다.

만약 들여쓰기가 많아서 보기가 불편하시다면 이렇게 내어쓰기를 하시면 됩니다.

마치며[편집]

여러분은 앞으로도 위키백과를 하시면서 수많은 토론을 보실수도 있고, 직접 참여할 일도 많이 생길 수 있습니다. 토론은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모두의 의견을 조합하여 가장 나은 결과를 내기 위한 하나의 수단입니다. 토론을 목적에 위배되게 사용하지 맙시다. 토론이라는 소중한 도구는 낭비하기엔 너무 아까운 도구 아닐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