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Ryuch/총의 게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총의는 위키백과를 앞으로 나아가게 만드는 힘의 원천입니다. 사람들이 개인적인 기여로 위키백과에 입력을 넣으면 총의는 이것들은 수용하고 방향성을 부여해서 위키백과의 꽃인 '문서'로 만들어 냅니다. 총의를 이끌어내는 편집자들은 직접 문서편집을 하는 편집자와 마찬가지로 훌륭한 기여를 하는 중요한 사람들입니다.

총의는 한 사람이 혼자서 천재적인 생각을 내어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고, 여러 사람들이 함께 의견을 교환하면서 만들어집니다. 여러 사람들의 견해가 녹아나서 하나의 총의가 만들어지므로 그 토론 과정에서 한 개인이 낸 의견과 달라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형성된 총의는 객관적인 시각에서 다시 바라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총의의 해석입니다. 총의의 해석에 힘을 기울이지 않고, 자신의 의견이 총의라고 주장하는 것은 잘못입니다. 위키백과 편집자들은 총의가 무엇인지 세심하게 살펴서 자신의 의견과 비교해야합니다. 대부분 총의를 해석하는 일에 실패하는데에서 무엇이 총의인지 자신의 주장을 반복하는 총의 게임이 시작합니다. 악의적으로 총의를 왜곡하는 편집자들도 분명히 존재하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인 경우 총의의 해석에 실패하는 경우가 더 많이 보입니다. 자유의 정신을 가진 사람이라면 총의의 해석에 실패할 가능성이 거의 없습니다. 자유의 정신은 자신이 옳다는 과도한 확신을 하지 않는 것에서 출발합니다.

총의 게임은 비용이 매우 많이 드는 유희입니다. 이런 유희는 위키백과 공동체가 생산적인 일을 하기 위해서는 최소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악의적인 총의 게임 참가자들이 있다면 공동체의 제지를 받아야 합니다.

('총의 게임'이라는 제목의 수필의 착안입니다.) --케골 2013년 6월 11일 (화) 10:04 (K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