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Renamed user 4VFycK466PeBT6Jbq14v/스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스타지상주의또는 스타크래프트 지상주의RTS게임 중 스타크래프트가 최고이며, 다른 RTS게임은 스타크래프트를 절대로 뛰어넘을 수 없거나 RTS게임의 평가기준은 스타크래프트가 되어야 한다는 사상이다. 스타지상주의는 특히 한국 게임계에서 유행하고 있으며, 또한 한국의 일반적인 사용자들에게도 유행되고있다.

발생 배경[편집]

스타지상주의는 스타크래프트가 발매되던 당시, RTS 게임 중 SF를 배경으로 한 게임들 사이에 스타크래프트가 비교적 높은 완성도를 갖춘 게임으로 자리잡았고, 그 중독성 때문에 여러 게이머에게 사랑을 받은 것 때문에 세월이 지난 후에도 스타크래프트를 찾게 되는 것에서 부터 비롯됐다. 특히 스타지상주의의 완성은 스타리그의 시작과 온게임넷 및 게임방송에서 스타크래프트 리그 위주의 방송을 하며, 다른 RTS리그에 중점을 두지 않은 것으로 됐다.

비판[편집]

스타지상주의는 커멘드 앤 컨커, 워해머, 수프림 커맨더 등 다른 완성도 높은 게임이 한국에서 인기를 끌지 못하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해 게임계의 비판을 받고 있다. 한국의 일부 보수적인 게이머들은 스타크래프트를 국민게임으로 인식, 다른 RTS를 배척하는 배타적 경향을 보이기 때문에 외국 RTS 게임이 한국으로 유입되기 힘들어 지게 됐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