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Perplexing/독립 게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독립 게임(獨立-, independent game)은 거대 발행 회사의 자본과 독립되어 만들어지는 컴퓨터·비디오 게임이다. 이런 게임들은 일반적으로 적은 예산으로 (혹은 예산도 없이) 만들어지며, 온라인이나 친구들을 통해 배급되는 일이 많다. 최근에는 거대 회사로부터 크고 작게 지원을 받거나 진입 장벽이 높은 콘솔 게임으로 진출하는 일이 많아졌지만, 그러한 지원이 게임의 제작에 대한 간섭으로 이어지지 않는다는 점이 독립 게임으로서의 성격을 지키고 있다.

목적[편집]

독립 게임은 독립 영화와 마찬가지로 주류 산업에서는 만들 수 없는 것을 만드려는 경우가 많다.

주류로 가는 길목[편집]

주류로 들어갈 경력을 만들거나 주류 시장에 자기 의지를 어필하기 위해.

소수 취향의 충족[편집]

주류 시장에서는 충족시켜줄 수 없는 소수 취향을 충족시키기 위해. 이것은 주로 현재는 찾기 힘든 과거의 스타일을 되살리는 형태로 나타나기도 한다.

예술적 성취[편집]

컴퓨터 게임의 예술적 표현을 개발하기 위해.

개발[편집]

일반적으로 독립 게임은 개인이나 열 명도 안 되는 작은 팀에 의해 만들어진다. 원화가나 그래픽 디자이너, 프로그래머, 작곡가 등 수많은 인원이 필요할 복잡한 게임이 개인의 노력에 의해 만들어지기도 하며, 완성에 몇 년의 시간이 걸리는 경우도 많다. 많은 독립 게임 개발자들은 그를 위해 남는 시간을 쪼개어 남는 공간(집, 창고, 지하실 등)을 이용하여 게임을 제작한다.

2000년대에 들어, 독립 게임 개발자들은 독립 게임 제작에 오픈 소스 프로젝트를 이용하기도 했다. 게임 개발 프로젝트에 관심이 있는 사람을 모아 더 복잡한 게임을 만들 수 있게 된 것이다. 그와 더불어 아마추어나 독립 게임 개발자들을 위한 게임 개발 도구나 엔진이 활발하게 만들어져 판매되거나 무료로 소프트웨어나 소스가 공개되기도 했다. 그 중에서 토크 게임 엔진은 저렴하면서 편리한 기능을 갖춘 독립 개발자용 게임 엔진으로, 구매자에게 소스 코드까지 공개하고 있어 많은 독립 게임 개발팀이 이용하고 있다.

2006년에는 마이크로소프트가 누구라도 엑스박스 360PC용 게임을 만들 수 있는 개발 환경인 XNA를 공개했고, 엑스박스의 온라인 서비스인 엑스박스 라이브에서 독립 게임을 판매하기 시작했다. 원래 콘솔 게임은 제조사로부터 라이센스를 발급받아야만 게임을 경쟁 콘솔 제조 업체인 소니닌텐도 역시 각각 독립 게임 지원 정책을 발표했고, 소니는 댓게임컴퍼니플로우플레이스테이션 3로 발행했다.

캐주얼 게임[편집]

캐주얼 게임 시장.

주류 산업의 독립 게임 지원[편집]

대형 퍼블리셔의 지원[편집]

EA!

콘솔로 간 독립 게임[편집]

이러한 독립 게임은 주로 프로그래밍 환경이 자유로운 개인용 컴퓨터 상에서만 제작되었으나, 최근에는 게임 콘솔 제조사에서도 공식적으로 독립 게임을 지원하고 있다.

XNA와 엑스박스 라이브 아케이드, 플레이스테이션 네트워크, 위이 웨어

유명한 독립 게임 제작자[편집]

  • 제노바 첸
  • 조나단 블로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