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Moonshadow03/작업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사카타 긴토키(일본어: 坂田銀時(さかた ぎんとき))는 TV 애니메이션이자 만화 작품인 은혼의 주인공으로, 모델은 사카타노 긴토키이다

사카타 긴토키
은혼》의 등장인물
등장주간 소년 점프 2004년 2호
원작자소라치 히데아키
성우스기타 토모카즈, 구자형
프로필
호칭긴토키씨(긴상), 긴토키(긴짱)
별칭사카타 킨토키 (사카모토 타츠마가)
나이20대 후반
성별남성
인간
출생일10월 10일 [1]
국적일본인
직업해결사, 사실상 백수

외모[편집]

은색의 곱슬머리[2] 를 가지고 있으며,보통 썩은 동태 눈(=죽은 생선의 눈 : 死んだ魚の目)이고 대체로 무기력해 보인다. 통상 입고 있는 옷은 매회마다 변하지 않지만 '같은 옷을 몇 벌 갖고 있다' 고 연재 만화 작품에서 직접 이야기를 했으며 실제로 4벌을 갖고 있다.

해결사 긴토키(일본어: 万事屋銀ちゃん)[편집]

카부키쵸에서 열고 있는 해결사 사무실로 돈만 내면 무엇일이든 해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처음에는 긴토키 혼자 운영했지만 지금은 신파치, 카구라, 사다하루(=개)로 3명과 한 마리로 운영하고 있다. 그 직업 내용에서 수입은 일정치 않지만 단행본의 독자 질문 코너에서 '저렇게 악착같이 일하고 있습니다'라고 작가가 발언한 것보다 의외로 의뢰가 오고 있는 모양이다. 집세는 늘 2~3개월분이 체납 상태로, 원인 중 하나는 카구라와 사다하루의 식비 때문인 것 같지만 식솔이 생기기 이전 혼자서 해결사 일을 할 때도 상습적으로 집세를 미뤄온 것으로 보인다. 원어 발음은 '요로즈야 긴쨩' 으로 万事屋라고 쓰고 요로즈야라고 읽는 것은 긴토키가 처음인 듯 하다.

성격[편집]

평소에 불필요하거나 외설적인 언행을 하며 돈에 집착을 하는 속물의 모습을 많이 보이며 늘 카구라와 신파치에게 도덕과 이치 인간의 도리에 대해 설교하거나 일반상식에 대해 설교하지만 정작 본인이 표준이하나 상식이하의 행동을 보이는 것이 보통. 단 것을 정기적으로 섭취하지 않으면 안달이 날 정도로 극도로 단 것을 좋아하는 당분중독자(일본어: 甘党)로 그 때문에 혈당치가 당뇨병에 걸리기 직전까지 도달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결사 사무소의 자기 책상 뒷 벽에 걸린 액자에도 당분(糖分)이라고 쓰여있으며 식당에 들어가면 거의 파르페를 주문하는 것을 보면 어지간히 중독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잘 알 수 있다. 그리고 술도 좋아하나 그다지 센 편은 아니다. 귀신을 무서워하고 맥주병이라 헤엄도 못 친다. 여자 꼬시기는 말만 들으면 마치 5명은 기본으로 꼬시고도 별탈 없어보이지만 실상은 별로 인기가 없다. 하지만 자기가 중요하게 여기는 것을 지키고자 할 때는 평소의 나태함은 온데간데 없고 결단을 내릴 때는 바로 결단을 내린다. 적이 중요하게 여기는 사람들을 상처 입히면 참지 못하고 때로는 몸부터 움직이는 경향도 있다. 승부에서는 자신만의 무사도(규칙)을 철저히 지키고 중요한 것을 지킬 때에도 될수록 사람과 천인은 죽이지 않는다. 속마음은 인정이 두텁고 동료를 생각하는 편이며 동료를 구하기 위해 어느 곳에 있더라도 달려 가거나 다수에 밀려도 맞서 싸우기도 한다. 연재 초기는 멍청한 짓을 연발했으나 회를 겹칠 수록 그 이상의 바보 역할이 늘기 시작해서 태클 담당을 하게 만드는 경우도 많아졌다. 싫어하는 일은 곧장 잊어버리는 타입으로 그게 아니더라도 몇 번인가 남의 이름을 틀리거나 잊을만 할 때도 있다.[3] 하지만 자기가 틀렸다고 한다면 정말로 화낸다. 그러나 신센구미 동란 편에서는 홍앵 편에서 한순간밖에 보이지 않던 반사이를 떠올렸기 때문에(다만 이름은 모르지만) 평소에는 일부러 그랬을 가능성이 있다.

무사로서의 실력[편집]

이전의 양이(攘夷)[4] 전쟁에 참가할 때의 실력은 전혀 수그러들지 않고 전에 백야차(白夜叉)'라고 불렸을만큼 엄청난 실력을 가졌다. 이때의 전투감각을 되살려 전함 수 척을 없앨 정도의 전투 능력을 가진 홍앵(을 갖춘 니조)을 압도할 만큼의 전투력을 발휘한다. 그 외에 킥의 힘도 강하고[5] 반사이(동란 편)가 강철과 같은 강도를 자랑하는 현(絃)으로 제압했을 때도 자기 힘으로 현을 끊어 버리거나 헬리콥터를 팔 힘으로 지면에 내리꽂거나 야왕 호센(요시와라 염상 편)의 일격을 막아내는등 초인적인 체력도 가지고 있다.

주변 인물과의 관계[편집]

남을 끌어 들이는 신기한 매력이 있어 평소 야무지지 못한 신파치나 카구라 뿐만 아니라 카부키쵸의 사람들한테 미움을 사기도 하지만 이럭저럭 친하게 지내고 있다. 특히 신파치나 카구라는 현재 한 가족과도 같은 사이가 되었다.[6] 신센구미 부장인 히지카타와는 비슷한 동지이나 그 때문에 견원지간이다. 하지만 평소에 결코 말하지 않으나 서로의 역량이나 실력 같은 것은 인정해 주는 모습이다.

과거[편집]

어린 시절에 카츠라, 타카스기와 함께 요시다 쇼요(일본어: 吉田松陽)의 서당에 다니고 카츠라, 사카모토, 타카스기 일행과 함께 양이전쟁에 참가하였다. 양이전쟁 당시는 적이나 자기 편이나 쌍방에서 '백야차'(白 夜叉)라고 불려 두려울 정도로 활약을 보였지만 지금은 양이활동에서 물러나 있다.자신의 과거를 이야기하는 것은 드물지만 '바다돌이와 같은 가족을 갖고 싶다' '식구는 없다' 등의 발언으로 미루어 볼 때 고아였을 가능성이 높다.(전쟁터에 버려진 고아로 '시체먹는 오니'라고 불렸다. 소문을 듣고 요시다 쇼요가 찾아가 전쟁터에서 데려온다) 양이전쟁이 끝난 뒤 오토세의 남편 묘의 공양 만쥬를 받을 때부터 알게 되어 오토세가 경영하는 스낵 바의 2층에서 해결사 일을 시작했다.

다른 모습[편집]

3학년 Z반 긴파치 선생[편집]

제목대로 3학년 Z반의 담임 '긴파치'로 등장. 국어를 가르치고 여기서도 무기력하고 쓸데없이 외설적인 언행을 하지만 학생들한테 신뢰를 받는 모양이다. 흰 코트를 걸치고 안경을 쓰며 담배(애니메이션에서는 연기가 나는 레로레로 사탕)을 입에 무는 경우가 흔하다. 가끔 사람들이 보내주는 팬레터 형식의 질문을 읽어주며 답변해주기도 한다.

원작은 《3학년 B반 긴파치선생》(일본어: 3年B組金八先生)이다.

금혼(金魂)[편집]

원작 및 애니메이션의 패러디로 긴토키는 '사카타 킨토키(일본어: 坂田金時)'라는 이름의 정체 불명의 백수로, 카구라가 후원해 주는 호스트이다. 머리색은 금발이고 곱슬거리지도 않는다.

사카타 변호사[편집]

하세가와가 여성에게 역 구내에서 '근육 버스터'를 건 용의로 재판을 받을 때에 사고로 오지 옷하게 된 하세가와의 변호사 대리로 긴토키가 변장하여 나타날 때의 호칭이다. 실제 검사인 하가와 가끔 쓸데없지만 대부분 진지한 설전을 격렬하게 펼쳐 나갔다. 평소 성격과 착용한 안경, 옷, 가방, 그리고 늦게 도착했다는 것으로 미루어보아 긴토키 본인이 실제 변호사를 오지 못하게 한 후 등장했을 가능성이 높다.

즐겨 보는 책[편집]

주간 소년 점프이며 매주 발매일마다 빠지지 않고 구입하는 모양이다. 점프 경력은 20년 이상. 제일 좋아하는 만화는 '은육맨'(근육맨의 패러디). '성(聖)사무라이 세이야'(세인트 세이야의 패러디)의 기술에 대해 젠조와 토론한 적도 있는 등, 게재 만화에 관한 지식이 풍부하다. '긴타맨'은 별로 좋아하지 않는 듯하지만 그렇더라도 전부 보고 있다. 산 것은 어느 정도 채워서 한번에(신파치가) 버리고 있다. 소설판 '3학년 Z반 긴파치 선생'에서는 '은혼이 표지일 때 두 권 구입한 적이 있다'라고 발언했다. 애니메이션에서는 같은 주간 소년 점프 연재의 블리치('화요일 좋잖아!!'당시 연속해서 방송했음)와 나루토(극장판 나루토 질풍전이 개봉 직전이었다) 내용에 관한 발언을 한 장면이 가끔 있다. 성인 등급 잡지는 흥미가 있지만 사춘기 아이들이 있는 이유로 인해 해결사 사무실에는 갖고 오지 않는다.

아이템[편집]

토야코(동야호, 일본어: 洞爺湖) 목검[편집]

사카타 긴토키가 애용하는 목검이다. 별 뽀개기(일본어: 星砕/한국판에서는 '성쇄검')라는 칼로, 신파치, 카구라, 하세가와 외의 사람들한테 '어릴 적에 수학여행에 갔을 때 토야코 신선한테 받았다' '수학여행에 때맞춰 샀다' 등이라고 말했지만 실체는 머나먼 별에 있는 '금강수'라는 수령이 1만 년 된 나무로 만들어진 것이다. 미스테리한 분위기 때문에 카구라와 하세가와 이외의 사람들은 함부로 건들지 못한다. 진 검을 부러뜨리거나 진검으로 벨 수 없는 것들(기계 따위)을 평소에 때려 부수는 등 목검임에도 불구하고 날이 드는 정도나 단단함이 엄청나 그것을 구하려고 살인을 하는 자들까지 있다. 그러나 사실 홈쇼핑에서 구입 가능한 기묘한 물품으로, 긴토키도 거기서 구입했다. 반면 검 자체는 평범한 목검이지만 긴토키 본인과 신파치가 말하듯 '기합만으로' 뭐든지 부수고 가르는 것일 가능성도 무시할 수 없다. 신센구미의 국장 부국장 및 기타 단원들도 (자칭) 명검의 할부금이 남았다는 등의 발언을 해 동야호와 함께 은혼에서의 '검'의 가치가 헷갈리게 만든다. 긴토키와 신파치 등이 주장하는 '영혼의 검'이라는 개념으로 볼 때 실제 검을 그다지 중요하게 여기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내용 중 동야호 선인의 등장으로 보아 이 목검은 정말로 신비한 물건일 수도 있다. 재활용 센터 '지구 방위 기지'의 주인인 쥬토쿠의 딸은 '헷갈리는 물건'이라고 한다. 토야코라고 새겨진 칼자루 부분은 자유롭게 이름을 새길 수 있도록 한 홈쇼핑 회사의 서비스에 따른 것이다. 작가가 말하는 '토야코'는 추억의 장소가 어떤지는 자세하게 설명하지는 않았다. 본 편 중에서 이 칼이 몇 번이나 부러져서 그 때마다 다시 사 들인다고 추측한다. 가격은 11760엔으로 약간 비싼 가격으로(애니메이션에서) 평소 돈이 없는 긴토키가 살 수 있는지는 알 수 없다. 혹은 이것을 사게 된 탓에 돈이 없을 수도 있다. 구입하는 장면은 한 번밖에 확인이 안 되었으나 그때 긴토키가 파칭코에서 대 히트를 쳤던 건지 자세한 것은 알 수 없다. 메이드형 기계와의 싸움에서 히라가 겐가이가 개조하여 칼자루 부분을 누르면 끝에서 간장이 나오도록 했으나 목검 자체의 파괴력은 변하지 않아 전혀 실전용 개조는 아니라고 볼 수 있다. 덧붙여 실제 토야코쵸(일본어: 洞爺湖町) 토야코 온천 선물가게에서는 은혼의 영향으로 목검이 하루에 50개 이상 팔릴 정도로 히트 상품이 되었다(좋아하는 말을 칼자루에 새겨 주는 서비스도 확실히 있음).[7]

스쿠터[편집]

긴토키가 늘 이동 수단으로 쓰고 차종은 베스파(Vespa) 이탈리아의 오토바이 메이커 중 하나다. 뒷면 커버에 '銀'이라고 새겨져 있다. 멀리 물건 사러 갈 때 등에 타고 다니기도 한다. 잘 고장이 나지만 몇 번 겐가이한테 수리를 받았다(수리대금을 내지 않은 것이 이상하지만). 한 번 겐가이의 개조에 따라 로켓 부스터와 비행기능[8] 이 추가되거나 버튼 하나로 뒷바퀴가 빠지거나 한 적이 있다.

헬멧, 고글[편집]

스쿠터를 탈 때에 긴토키가 착용하는 것이다. 단 여러 사정으로 착용하지 않고 운전하거나 운전중에 벗게 될 때도 있다. 헬멧은 스쿠터처럼 '銀'이라는 문자가 앞에 새겨져 있다.[9]

토야코 선인[편집]

제150 화에서 긴토키 일행한테 '허벅지 팡'을 전수해 주기 위해 등장했다. 실제로 카구라가 블리치 단행본 8권을 읽고 있다가 잠이 들 때의 꿈의 산물이다. 이마에 '洞'이라고 쓰여 있고 생긴 것과 반대로 생활은 중고생 수준이다. 부모도 있고 왠지 어머니한테도 턱수염이 나 있다. 아버지의 전근이 많아서 친구 만들기가 어렵다. 필살기는 잭볼릭매그넘 선인(仙人)중학교를 졸업했다. 블리치의 주인공 쿠로사키 이치고가 갖고 있는 칼인 참월(斬月)을 패러디했다.

기타[편집]

점프 페스타에서 블리치의 쿠로사키 이치고의 옷을 입은 장면이 있어 그 의상을 입은 긴토키 관련 상품이 인터넷에서 팔렸다.

주석[편집]

  1. 배역을 맡은 스기타 토모카즈와 생일이 하루차이이다.
  2. 스스로는 이것에 콤플렉스를 느끼고 있어서 여자한테 매력이 없는 이유 등을 머리카락 색깔이 샜다니 어쩌니 하는 둥 머리카락 탓으로 돌리기도 한다.
  3. 신파치를 신이치 오키타 소고를 야가미 소이치로 히지카타를 오오구시 군이라고 부르는 등 본인은 '남자의 얼굴을 아는 것은 특기가 아니라' 라고 말한다.
  4. 본래 오랑캐를 몰아내는 것이나 여기에서는 천인(외계인)을 몰아내는 것을 말한다.
  5. 애니메이션에서는 발로 철문을 차서 날려 버리거나 차에 구멍을 낼 정도임.
  6. 긴토키 자신이 해결사 멤버를 '사카타 일가'라고 하거나 '사카타 씨 가족'으로 TV에 출연한 적도 있었다. 또 바다돌이편에서 신파치한테 '진짜 가족이라고 생각해도 상관없어.'라는 말을 들었다.
  7. [1]| 무로란 시민 정보 뉴스에서. 토야코라고 새긴 목검, 토야코 온천 선물 가게에서 인기
  8. 막대한 에너지를 소비하여 약 1분 후에 공중에서 대폭발했다.
  9. 신파치와 카구라의 헬멧도 있어 디자인이 개성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