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Kirschtaria/아타고곤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아타고곤겐의 본지불로 여겨지는 승군지장(국립 기메 동양 미술관)

아타고곤겐(愛宕権現)은 아타고산의 산악 신앙과 수험도가 융합한 신불습합신호이며, 이자나미를 수적신으로 지장보살본지불로 한다. 신불 분리 · 폐불 훼석이 열리기 전에는 아타고야마 백운사에서 권청되어 전국의 아타고샤에서 모셔졌다.

개요[편집]

아타고 수험에 의해, 아타고산 백운사의 본존불 승군 지장이 아타고산에 수제한 곤겐으로서 이자나미가 모셔졌다. 지장 신앙뿐만 아니라 색신 신앙과 텐구 신앙도 혼재했다.

아타고 수험[편집]

다이호 연간, 수험도역 소각 과 타이스미 가 야마시로 쿠니 아타고야마 에 올랐을 때 텐구 (아타고야마 타로보)의 신험을 당해 아사히미네에 신묘를 설립한 것이, 에이 야마 아타고야마의 개기라고 전해진다 [1] . 천응 원년 (781년) 광인 천황 의 칙에 근거해, 화기 청마 로와 경순 승도에 의해, 당의 오다 이산 에 모른 애타고고보, 즉 아사히미네의 아타고권현 백운사 ·오와미네의 월륜 절, 가오슝 산의 신호사, 용상산의 일륜 사, 가마구라야마의 전법사가 건립되었다 [2]

아타고야마는 수험도 시치타카야마의 하나로 되어, 「이세에 일곱번째 구마노에 세번째 아타고씨에게는 달달」라고 말할 정도로 아타고야마는 수험도장으로서 번창 [3], 아타고야마의 수험자는 아타고 세이(大宕聖) [4] 나 [키요타키가와 세이] [5] 라고도 불렸다. 에도 시대 에 걸쳐 아타고 수험이 점점 활발해지자, 아타고야마 백운사에서 권청 된 아타고사가 전국에 퍼졌다.

중세에 걸쳐 아타고야마 백운사는 다카모리를 다해, 이자나미 및 가쓰군 지장(아타고 권현)을 모시는 본궁(본사), 아타고권 현 타로보 텐구를 모시는 오쿠인, 그리고 천대종의 승지원 나가토코보, 교학원 오자키보, 다이젠 원상보, 위덕원 서방, 천대종·진언종 양의 복수원 시모보, 보조원 6숙방으로 구성되었다.

군신 신앙[편집]

아타고야마 백운사는 승군지장(장군지장)을 본존으로 했기 때문에,[6] 센고쿠 시대에 걸쳐서 아타고 곤겐은 승군지장의 화신인 군신으로서 무사로부터 신앙을 모았다.

색신 신앙[편집]

색신 신앙과 음양도 의 영향으로, 아타고산의 헤이안쿄북서 ()에 위치한 수호신으로도 되었다. 또한, 전 아타고로 여겨지는 탄 바국 의 아타고 신사( 아타고 신사(가메오카시) )의 아당호신(애당호신)은 정관 6년(864년) 종5위 아래에 정관 14년(872년) 종5위 위에, 그리고 전경 3년(879년) 종4위 아래에 늘어놓았다 [7] . 색신 신앙으로부터, 아타고야마는 교토의 화난제거나 도난제거 의 신으로서 신앙되었지만, 아타고 수험에 의해 아당호신과 본존의 승군지장이 습합해 화방의 신인 아타고 권현으로서 일본 전국에 신앙이 퍼졌다.

아타고야마 백운사의 참배자는 기도를 받고 지폐나 불복의 신화인 樒(しきみ)를 수령했다 [8] . 지폐는 「아타고야마 대권현 수호소」라고 쓰여진 주찰과, 성문 지장· 비사문천 ·부동 명왕 을 그린 “삼존 도상”의 2종을 세트로 한 것으로, 각방의 이름을 인쇄한 포장 종이에 싸서 배달되었다 [8] .

텐구 신앙[편집]

아타고 수험에서는 텐구 신앙이 번성했기 때문에, 아타고 타로보 텐구 도 모셨다. 후지와라 요시나가 의 일기 『대기』에도 아타고야마의 텐구 신앙에 관한 기재가 보인다 [8] . 와카미야를 타로보 대권현이라고 칭해 카 구츠 치를 이자나미 의 제5황자라고 하고 그 화신이 아타고 타로보라고 여겨졌다. (제5로 하는 것은 일본서기 의 기술보다 아마테루, 월독, 난아, 소계의 순으로 그 다음의 동생으로 되기 때문) 김뵄 역시 카 구츠 치의 화신으로 여겨졌다. 덧붙여 도쿄도 미나토구의 아타고 신사(도쿄도 미나토구) 에서는, 아타고 타로보는 사루타 히코 의 화신으로 되어 있다.

아타고곤겐. 불상도휘 (1783년)부터.

본지불인 승군 지장(장군 지장)의 모습으로 그려져 갑옷 차림의 지장 보살이 말을 탄다.

신불분리·폐불훼석[편집]

게이오 4년(1868년)의 신불 분리령 에 의한 폐불 훼석에 의해 수험도에 근거한 애연 권현은 폐되었다. 메이지 3년(1870년) 텐다 이종· 진언종 양의 백운사도 폐사로 몰려와 아타고 신사 ( 교토부 교토시 우쿄구 )에 강제적으로 개조되었다.

본지 부처로 여겨진 가쓰군 지장은 긴조지로 옮겨졌으나 현재도 혼궁에 이자나미 를 와카미야에 카 구츠 치를 모시고 있다.

전국의 아타고샤의 대부분은 와카미야(타로보 대권현)에 축제되고 있던 카구즈치를 비롯한 신들을 모시는 신토아타고 신사가 되고 있다.

각주[편집]

  1. 白雲寺縁起
  2. 扶桑京華志
  3. 本山修験宗総本山 聖護院門跡 - いつ出来たの?
  4. 源氏物語
  5. 宇治拾遺物語
  6. 勝軍地蔵蓮華三昧経に由来する。
  7. 日本三代実録
  8. 愛宕神社の観光と歴史|京都 春夏秋冬

[[분류:전쟁의 신]] [[분류:텐구]] [[분류:신불습합]] [[분류:곤겐]] [[분류:지장보살]] [[분류:번역이 검토되지 않은 문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