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95016maphack/단체 계정 연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다음 내용은 백:계정#단체에 해당하는 계정들의 행동 패턴과 그 이유에 대한 연구입니다. 백:독자연구에 해당하니, 인용하는 것은 가급적 자제해 주시기 바라며, 다른 분의 편집은 정중히 거절하오니, 의견이 있으시면, 사토:95016maphack/단체 계정 연구에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단체 계정의 정의[편집]

단체 계정은 특정 기업이나 특정 단체의 이해관계를 위키백과 문서에 담아내기 위해 생성된 계정입니다. 대체로 단체의 이름을 사용하는 것[1]을 지칭(영어 약칭을 사용하는 경우도 포함합니다.[2])하나, 단체에서 생성한 계정은 아니지만, 단체의 구성원이 생성한[3] 계정도 이 문서에서는 포함합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이들의 행위는 이용 약관 위반으로, 차단의 대상입니다.

단체에 할당된 IP[편집]

계정을 생성하지 않고 편집이 가능한 위키백과의 특성상, 단체에 할당된 IP 사용자가 기여하기도 합니다.[4]이 경우 단체 계정이 아니라고 주장할 수 있습니다. 이 문서는 단체 계정만을 다루기보다, 단체와 연관되어 백:이해관계를 위반하는 사용자 전반에 대한 연구를 목적으로 생성되었기 때문에, IP 사용자의 경우도 다룹니다.

꼭 단체에만 소속되어야 하나[편집]

한기호 문서에 기여하는 국회사무처 IP와 같은 행동을 보이는 사용자는, 분명 특정한 단체를 위한 행동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백:이해관계를 위반하는 행동을 보이는 것은 단체 계정과 매우 흡사한 유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자기 단체 문서를 편집해야만 하는가[편집]

다른 방법으로도 얼마든지 자신의 단체를 홍보할 수 있습니다. 한 단체의 경우 그 단체가 담당하는 업무에 관련한 문서를 편집해 해당 단체를 홍보하였습니다.[5]

기여가 있어야만 하는가[편집]

문서 편집을 하지 않았더라도 단체 계정은 단체 계정입니다. 다만, 이 문서에서는 "모니터링"에 대해서는 다루지 않습니다.

단체 계정의 행동 패턴[편집]

이러한 기여를 하는 모든 사용자가 언제나 단체 계정은 아닙니다. 그러나, 단체의 이름을 계정명으로 하는 경우에는 악의적으로 생성한 계정이 아닌 한 단체 계정일 가능성이 높습니다.[6]

문서의 생성

단체 계정은 자신이 소속된 단체를 홍보하기 위해 자신이 소속된 단체의 문서를 생성합니다. 백:저명성, 또는 백:저작권에 위배되는 경우, 이에 삭제 신청을 하는 경우 되돌리는 편집을 하기도 하나, 모든 단체 계정이 그렇지는 않습니다.

홍보

단체 계정은 자신이 소속된 단체를 홍보하기 위해 단체의 업무나 사업, 비전 등의 등재, 단체가 긍정적으로 보도된 언론 인용 과 같은 행동을 합니다. 이러한 편집을 되돌릴 경우 다시 등재합니다.

삭제

단체 계정은 자신이 소속된 단체를 보호하기 위해 단체에 불리한 내용을 삭제합니다. 이러한 편집을 되돌릴 경우 다시 삭제합니다.

토론의 불응

단체 계정은 위와 같은 문제를 지적하면 이에 대한 지적에 답을 하지 않습니다. 물론, 답을 하는 것이 필수적인 것은 아니나, 행동은 교정되지 않습니다.

어떻게 찾아내나[편집]

보통의 경우 단체 계정은 집단에서 관리하기 때문에, 편의성을 위해 단체의 이름을 사용합니다. IP의 경우, IP로 주소를 추적해 찾아낼 수 있습니다. 또는 스스로 밝히기도 하나, 이 경우 "나는 이해관계가 있으니 이런 문서는 편집하지 않겠다"의 의미가 아닌, "나는 이런 권한이 있으니 관련한 문서는 내가 관할하겠다" 라는 의미입니다.

왜 문제인가?[편집]

위키백과는 백과사전입니다. 사전에 광고를 집어 넣는 것은 사전이 중립적으로 해당 단체를 설명하지 못하고 있음을 드러내며, 이는 결국 위키백과의 신뢰도에 상처를 주게 됩니다. 그렇기에 어떠한 경우에라도 단체 계정의 광고성 편집은 엄단해야 합니다.

행동의 이유[편집]

단체 계정의 경우 잘못을 지적하여도 교정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그 이유는 계정을 사용하는 사람과 편집하는 사람이 동일인물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계정을 사용하면서 문서를 편집하는 사람인 "을"이 있고, "을"의 편집을 감독하는 사람인 "갑"이 존재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갑"이 "을"에게 "이 내용은 우리 단체에 불리하니 삭제하라"고 지시하였다면, "을"은 어떤 경우에도 그 내용을 삭제하고자 합니다. 다른 사용자가 이를 되돌려도, "을"은 그 내용을 삭제하는 것이 업무이기 때문에 그 내용을 반드시 삭제하고자 합니다.

"갑"이 "을"에게 명시적으로 "삭제하라, 등재하라"라는 지시를 하지 않더라도, "계정을 만들고 잘 관리하라"는 지시는 언뜻 보기에는 을에게 상당한 자율권이 부여된 것 처럼 보이나, 단체를 위해 일하는 사람에게 저러한 지시는 결과적으로 해당 단체를 위한 편집을 하게 합니다.

행동의 교정[편집]

안내 및 지적

해당 계정에게 안내를 하거나 지적하는 것이 먼저입니다. 선의로 보고, 잘못을 지적하면 상대방도 이해하고 받아들일 것이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현실적으로는 가능성이 낮지만, 차단이라는 것은 최후의 방법입니다.

차단

해당 계정을 차단하면, 다른 계정을 만들거나 다른 IP로 기여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단체 계정의 특성상, 새로운 계정을 만드는 것은 관리의 어려움 때문에 잘 쓰이지 않습니다. 위키백과에서 이 방법은 최후의 방법이며, 해당 단체와 위키백과 모두 상처를 받지 않고 마무리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언론

매우 피해야 할 방법입니다. 언론에 해당 내용이 보도될 경우, 해당 단체와 위키백과는 타격을 입는 것이 불가피합니다. 그러나 백:이해관계를 설명하면서, 언론에 보도될 경우에 대해 설명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해당 계정에게 "이 행동은 언론에서 매우 불리하게 다루어 질 수 있다"고 경고할 필요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같이보기[편집]

주석[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