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풀빵/번역실5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중국식 요요를 가지고 묘기를 부리는 남자.

중국식 요요(다른 말로, 죽방울, 영어: Chinese yo-yo, 중국어: 空竹)은 중국 전통 장난감의 하나이다. 중국식 요요는 비슷한 크기의 원반 두 개를 약간 긴 굴대 양측면에 연결하여 만든 요요이다. 사람들은 중국식 요요를 두 개의 막대에 실을 가지고 연결하여 돌린다. 각 막대는 왼손, 오른손 각각으로 쥔다.

오늘날에는, 중국식 요요는 아이들의 장난감으로서 쓰이거나, 중국 전통 춤의 공연 도구의 하나로서 쓰이고 있다. 등으로 던져서 받기 등 중국식 요요로도 다양한 기술을 보일 수 있다.

물리학적으로 볼 때, 중국식 요요도 서양 요요와 마찬가지로 각운동량을 보존하는 자이로스코프식 효과를 통해, 계속적으로 돌아가게 된다.

역사[편집]

디아볼로

중국식 요요는 수 천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18세기 말, 외교 사절에 의해 프랑스 등 유럽 각지로도 전파되었다. 전파되면서 디아볼로(diabolo)라는 것으로 변형되었다. 디아볼로와 중국식 요요는 다음 두 가지 주요한 차이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중국식 요요는 바퀴 모양의 원반을 양측면에 갖고 있는 데 반해, 디아볼로는 종 모양의 기구 두 개를 갖고 있다. 둘째, 중국식 요요에는 대개 홈이 있으나, 디아볼로는 홈을 갖고 있지 않으며 내구성이 좋은 고무류 재료로 만들어진다.

중국어 명칭[편집]

중국식 요요를, 중국어로는 "중국어: (抖)空竹, 병음: dǒu kōng zhú (떠우)쿵주[*]((떠는) 빈 대나무라는 뜻)", "중국어: 空筝, 병음: kōngzhēng 쿵정[*]" 혹은 "중국어: , 병음: chě ling 처링[*]", "중국어: 響簧, 병음: xiǎng huáng 샹황[*]"이라고 한다.

설계[편집]

중국식 요요는 전통적으로 대나무를 이용하여 만든다. 그러나, 대나무는 잘 깨지며 대나무로 만든 요요를 가지고 트릭을 구사하기는 어렵다. 그래서 오늘날에는 플라스틱을 이용하여 만든다. 중국식 요요에 연결되는 막대는 목재로 만든다.

기술[편집]

중국식 요요를 가속시키기 위한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 중국식 요요를 가속시키려면, 두 개의 막대 모두를 위 아래로 움직이면 된다.

참고 문헌[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