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이동

사용자:민건오/래플스 호텔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래플스 호텔

역사[편집]

처음에는 1830년대 초반 해안가에 위치한 개인 소유의 주택으로 시작했다. 1878년에 찰스 에머슨 박사 (Dr. Charles Emerson)가 임대해서 "에머슨의 호텔 (Emerson's Hotel)" 로 사용되었다. 그러다 박사가 1883년에 별세하자 호텔은 문을 받았고, 래플스 학원 (Raffles Institution, 1823년에 개교한 싱가포르에서 제일 오래된 명문학교)에서 인수인계를 받아 1887년 7월 에머슨 박사가 맺은 계약 만료일까지 활용했다.
첫 임대가 끝나고, 주인인 모하마드 (Syed Mohamad Alsagoff)는 이 건물을 사키스 형제 (Sarkies Borthers.) 에게 다시 임대해 이 작은 호텔을 하이엔드 호텔로 변화를 주려고 했다. 그리고 몇 달 뒤, 1887년 12월 1일, 객실 10곳으로 호텔은 개장을 한다. 위치도 주변 햐안가와 가까웠고, 높은 기준의 서비스와 숙박 시설은 부유한 고객들 사이에서 크게 유명해졌다.
호텔을 세운 후 10년 뒤, 건물 세 동을 증축했다. 각각 22객실의 두 동은 1890년에, 이후 1894년 No.3 Beach Road에 있던 건물을 임대해 개건한 뒤 팜 코트 동 (Palm Court Wing)을 객실로 사용해 총 75실이 되었다.
몇 년뒤, 리젠트와 S&W (Regent Alfred John Bidwell, Swan & Mclaren Architects) 에 설걔를 의뢰해 본관 자리에 새 건물을 지었다. 1899년에 완공된 이 본관은 당시 (현지에서. 싱가포르 뿐만 아니라 말레이시아까지 포함하는 듯?) 얼마 안 되는 최첨단의 건물이었다. 당시의 최첨단 시설 중 하나는, 실링팬 (ceiling fan) 과 전깃불이었다. 저 두 시설이 호텔에 있었다. 특히, 전기가 들어오는 호텔은 본 호텔이 현지에서 처음이었다.
그렇게 계속 베란다, 볼룸, 당구장 뿐만 아니라 객실까지 넓혀가며 승승장구하다가... 31년에 대공황이 터졌다. 이 호텔이라고 그 영향에서 예외는 아니었다. 결국 운영을 맡고 있던 사키스 형제는 33년에 파산신청을 하게 되었다. 헌데 당해에 경제적인 문제가 해결되며 래플스 호텔 유한회사 (Raffles Hotel Ltd.)라는 공기업으로 설립되었다.
1945년 2월 15일, 일본의 싱가포르 점령시기, 일본군은 마지막 왈츠를 추고 있던 방문객들과 마주하게 된다. 그 사이 직원들은 호탤의 은식기 등을 팜 코트에 묻어서 숨겨버렸다.
2차 세계대전 시기, 래플스 호텔은 쇼난료칸 (昭和旅館)으로 불렸다. 쇼난 의 쇼는 당시 일본의 연호 "쇼와 (昭和)", 난 (南)은 남쪽의 섬을 뜻해 일제 강점기 싱가포르를 가리키는 명칭이었다. 료칸은 일본의 전통 숙소를 가리키는 말이다. 호텔은 45년 영국 해군이 재탈환하고, 스탠리 레딩턴 (Stanley Redington) 이라는 군인 (계급 미상)이 영국 해군기를 래플스 호텔 위에 게양했다.
1987년, 한 세기 뒤 처음 열린 (재개장된) 뒤 안드래아스 아우구스틴 (Andreas Augustin, 호주의 작가 및 연구원)이 싱가포르 문서 보관소에서 재일 오래된 래플스 호탤의 원본 도안을 찾아냈다. 당해 도안은 "래플스에 대한 보고 (The Raffles Treasury)"라는 책으로 처음 출판되었다. 이후 87년, 싱가포르 정부는 호텔을 국가 기념물 (National Monument)로 지정했다.
노후화된 호텔은 89년에 광범위한 개축을 받기 위해 일시적으로 폐쇄되었다. 대부분의 건설사는 까다로운 이 건물의 개축을 꺼렸으나 쌍용건설이 수주해 지하 1층 , 지상 3층 6동 104개 객실을 복원했다. 여기에 호텔의 역사관과 명품관 등 상가 건물 4개동을 신축했다. 총 1억 6천만 미화 (US$)가 지출되었으며, 91년 에 재개장했다. 호텔이 1915년 전성기의 웅장한 건축 양식으로 복원되었으나, 당시와는 다른 세밀한 몇몇 차이가 생겼다. 모든 객실은 스위트룸으로 전환되었으며, 유명인사들이 좋아하던 "롱 바 (Long Bar)" 는 로비로 옮겨졌다. 여담으로 롱 바는 응이암 똥 뿐 (Ngiam Tong Boon)이라는 종업원이 "싱가포르 슬링" 이라는 유명한 칵태일을 만든 곳이다.
2005년 7월 18일, 145만 달러에 래플스 호텔 홀딩스의 전 지점을 콜로니캐피탈 LLC (Colony Capital LLC) 에서 인수했다고 선언했다. 자금은 카타르의 한 기업에 인수되었다.

출처[편집]

"Raffles Hotel" Document in Wikipedia English.

m.mt.co.kr 래플스 호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