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토론:Chaihong
새 주제토막글 미만 기여에 대해
[편집]처음 뵙겠습니다~ 저는 위키백과 관리단으로 활동하고 있는 dus|Adrenalin이라고 합니다. HRSG (Heat Recovery Steam Generator) 문서를 새로 만드셨지요? 이 문서는 백과사전의 한 페이지가 되기에는 조금 모자란 것 같습니다. 위키백과에서는 백과사전 항목이 되기에는 조금 짧지만 앞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는 문서를 토막글이라 하여 다른 사용자들의 기여를 장려하고 있지만, 토막글이 되기에도 부족하다고 판단되는 문서는 다른 사용자의 요청과 관리자의 재량으로 삭제됩니다.
만약 어떤 사용자가 문서에 {{삭제 신청}}이나 {{ㅅ}}을 붙이면 삭제를 신청했다는 뜻입니다. 혹시 문서들을 더 다듬을 예정이시라면 틀을 떼시고 최대한 빨리 내용을 추가해주세요.--Dus|Adrenalin (토론) 2008년 6월 7일 (토) 18:28 (KST)
위키백과는 백과사전입니다. 전문 장치라도 라우터처럼 백과사전식 서술이 필요합니다. 현재 Chaihong님의 기여처럼 문장도 없이 단순 정의와 링크만 적어놓은 것은 토막글 미만으로 취급되며, 백과사전이 아닌 다른 곳에서도 충분히 얻을 수 있는 정보라고 보므로 삭제합니다. 위키백과는 정보창고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Dus|Adrenalin (토론) 2008년 6월 7일 (토) 18:30 (KST)
- 도대체 어디서 충분히 얻을수 있는 정보라고 단언 할 수 있으신지 정말 궁금합니다. 저작권에 위배되지 않으면서 해당 정보를 찾을수 있는 방법좀 가르쳐 주십시오—이 의견을 쓴 사용자는 Chaihong(토론 | 기여)이나, 서명을 하지 않아 나중에 추가하였습니다.
- 네이버에서 'HRSG'나 '폐열보일러'만 쳐봐도 저 정도의 정보는 2분이면 얻을 수 있네요. 그리고 그렇지 않다고 해도 저런 국어사전급 서술은 위키낱말사전으로 가야지 백과사전에 있을만한 것은 아닙니다. 이런 전문분야만 아니면 자료조사를 해서 양과 질을 직접 보강해드리겠습니다만, 학생인데다 문과인 저로서는 방법이 없네요. 그리고 문서의 존폐여부를 따지는데 저작권은 왜 거론하시는지요? 설마 적당히 길고 GFDL에 저촉되지만 않으면 복사 붙여넣기 하시려구요? --Dus|Adrenalin (토론) 2008년 6월 7일 (토) 18:54 (KST)
HRSG 는 폐열회수보일러 또는 배열회수보일러 입니다. 폐열보일러가 아니라 그리고 폐열회수보일러라고 굳이 우리나라말로 번역하여 쓰기보다는 현재에는 HRSG 라고 간단히 쓰는것이 일반적입니다. 폐열보일러는 어디서 나온말인지 말좀 해주시겠습니까? 제가 지금 복사 붙여넣기 할 생각이었다면 지금있는 정보밖에 기술하지 못했을것 같습니까? 그리고 2분만에 저정도의 정보를 얻을수 있다고 하셨는데 지금있는정보는 얼핏보기에는 간단한 내용이지만 정말 중요하고 빠질수 없는 것만 요약해서 올려논 겁니다. 그리고 그 관련정보도 수십개의 홈페이지 기타 전문자료를 참고해서 제가 중요하다고 생각한 부분만 기술해 놓은겁니다. 단지 그 내용이 짧다고해서 무시하지 마십시요. 관리자인 당사자께서 얼마나 똑똑한지는 모르겠으나 해당 주제에 대해 2분만에 저 정도의 정보는 찾을수 있다고 하셨는데 그 정보를 찾은 출처가 어디서 얻으셨는지 정말 궁금하네요. 혹시 회사 홈페이지? 네이버 지식IN? 여기서 얻은 정보가 과연 백과사전에도 기술될수 있을만한 정보라고 생각하십니까? 어떤것이 중요하고 어떤것이 현재 한국에서 제작되고 있는지 구분해 내실수 있으십니까? 된다면 네이버지식 IN? 구글? 도대체 관리자의 재량이라는 것이 어떤것인지는 모르겠지만 해당 정보가 없다면 그 정보에 대해 처음 기술된 내용은 당연히 부족한 것과 오류가 많을것이지만 이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이들이 검색을 하였을때 점차적으로 내용을 추가하며 수정해 나가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것이 여기 백과사전의 근본적인 취지가 아니었나요?
위키디피아를 만든 미국에서는 인터넷 활용이 많은 한국에서의 해당백과의 비활용성에 대해 의외성이라 간주하고 있는것 같지만 (뉴스에서 봤음) 이렇게 운영하는데 누가 자기 피같은 시간을 뺏겨가며 그것도 공공을 위한 정보를 기술해 놓겠습니까? 누구 좋으라고 한국 네티즌의 생각과 현실에 좀 맞게 운영 좀 하시길—이 의견을 쓴 사용자는 Chaihong(토론 | 기여)이나, 서명을 하지 않아 나중에 추가하였습니다.
- 폐열보일러도 검색결과에서만 보고 정독하지 않아서 같은 개념인 줄 알았습니다. 이 점에 대해서는 사과드립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현재의 문서가 삭제 대상이 아닌 건 아닙니다. 다른 예를 들어보죠. 우선, 영어 위키백과에서도 speedy deletion이라 하여 한국어 위키백과와 같은 백과사전답지 않거나 저작권 침해인 글을 무토론 삭제하는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No context. Very short articles lacking sufficient context to identify the subject of the article. Example: "He is a funny man with a red car. He makes people laugh." Context is different from content, treated in A3, below.
No content. Any article (other than disambiguation pages) consisting only of external links, category tags and "see also" sections, a rephrasing of the title, attempts to correspond with the person or group named by its title, chat-like comments, template tags and/or images. However, a very short article may be a valid stub if it has context, in which case it is not eligible for deletion under this criterion. Similarly, this criterion doesn't cover a page with an infobox with non-trivial information.
Reasons derived from en:Wikipedia:What Wikipedia is not. Wikipedia is not: "a dictionary", "an indiscriminate collection of information", "a crystal ball", etc.
- What Wikipedia is not이 바로 백:위키백과에 대한 오해입니다.
- 한국어 위키백과 삭제 정책상 삭제 신청 단락에도 단어의 단순한 사전적 정의 — 위키낱말사전 프로젝트를 이용해주세요.라고 되어있습니다. 토막글로 인정받으려면 초고속 집적회로, 와전류제동 정도는 되어야합니다. 공학에 관한 토막글 중에서 짧은 것 위주로 골라봤습니다만 기계공학 쪽은 아직 문서가 없군요. ps. 관리단은 자원봉사대지 관리자와는 다릅니다. ps2. 위키백과에서 문턱을 느끼시는 분들이 꽤 많습니다. 브리태니커, 동아대백과 등과 똑같은 백과사전을 만드는 프로젝트인데 처음 오시자 마자 완벽하게 적응하는게 사실 이상한 거죠. 환영 틀이 안내하는 문서들을 천천히 읽어보시고, 기여를 재검토 해주셔도 좋겠습니다. --Dus|Adrenalin (토론) 2008년 6월 8일 (일) 09:40 (KST)
- 위키낱말사전에는 wikt:폐열회수보일러에 등록하도록 하겠습니다. --Dus|Adrenalin (토론) 2008년 6월 8일 (일) 09:45 (KST)
- 일단 위키낱말사전에 올려주신점 감사합니다. 솔직히 저기 낱말사전에 올리는 것 또한 저한테는 시간이 소모되는 일입니다.
제가 해당 주제에 대해서 이렇게 글을 적게된 궁극적인 이유는 한국에서의 많은 정보들이 인터넷 상에서 오고 가지만 어느것 하나 명확한 그 출처를 알수 없고 출처를 알수 없었고 해당 정보를 신뢰할수 없는 어이없는 상황에 직면하여 그럼 내가 만들어 보자 하는 마음에 적게된 것입니다.
어떤 일이든지 기초 혹은 기본이 중요하다고 여기며 Standard 가 될만한 곳을 찾다 우연히 여기 위키디피아 english 판에 접속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여기와서 또한번 놀랐던 것은 각 언어별로 그 해당 정보가 완전히 틀리며 한국어로 된 위키백과는 그 수준이 떨어짐을 알게되었고 또한번 한국 수준에 대해서 실망할수 밖에 없었습니다.
어찌되었든 누가 시키지도 않은 자원봉사자로 관리를 하고 계신점 대단하다고 여기고 있으며 나름대로 사명감을 가지고 하실것 같습니다. 해당 내용에 대해서는 국내에서도 관련 책을 구하기 힘들어 2007년판 외국서적을 구입요청을 해놓은 상황입니다. 더 좋은 책도 있지만 돈이 너무 비싸더군요 책이 도착하면 정독후 다시 한번 글을 올려 볼테니 그때에는 삭제좀 하지말아 주시길 바랍니다. 그럼 이만 —이 의견을 쓴 사용자는 Chaihong(토론 | 기여)이나, 서명을 하지 않아 나중에 추가하였습니다.- 도서관에도 없는 전문서적인 모양이군요... 열의가 대단하십니다. 다음에 올리실 때는 폐열회수보일러나 HRSG로 내용을 올려주시고-제목 결정에도 지침이 있습니다-제 사용자 문서에 알려주시면 위키 문법 등 잔손질을 도와드리겠습니다. 빠른 시일 내에 다시 뵙기를 바랍니다^^ --Dus|Adrenalin (토론) 2008년 6월 8일 (일) 13:38 (KST)
- 일단 위키낱말사전에 올려주신점 감사합니다. 솔직히 저기 낱말사전에 올리는 것 또한 저한테는 시간이 소모되는 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