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비행대대에서 넘어옴)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비행대(영어: Squadron)는 육군해군 항공대, 그리고 공군부대 편제 단위이다.

대한민국[편집]

대한민국에서 공군의 스쿼드론은 대대로 번역되었다. 군용기를 운용하는 부대에 한정하여 접두사로 "비행"(Flying)을 붙여 "비행대대"로 명명되며, 최소 두개 이상의 편대로 편성된다. 대대(Battalion)와 똑같이 지휘관 직책은 대대장으로 명시되어 있고, 중령 계급의 장교가 임명된다.

미국[편집]

공군[편집]

미국 공군의 경우, 주요 사령부(Major Command, 사령관은 대장 혹은 중장)가 있고 그 밑에 오산 제7공군과 같은 서수공군(Numbered Air Force, 중장 혹은 소장)-비행단(Wing, 준장)-비행전대(Group, 대령)-비행대대(Squadron, 중령)-편대(Flight) 순으로 있다.[1]

일본[편집]

일본 제국[편집]

일본 제국 육군 항공부대에서 비행대(일본어: 飛行隊 (ひこうたい) 히코타이[*]는 1943년 연말전까지는 비행중대(飛行中隊 (ひこうちゅうたい) 히코추타이[*])로 명명되었던 단위였다. 군용기 12기로 구성된 3개 혹은 그이상의 비행소대로 비행대를 편성하였고, 3~4개 비행대로 상위부대인 비행전대를 편성하였다.

일본 제국 해군 항공부대에서는 1944년 3월에 집행된 특설비행대편제에 따라 육상해군항공기지의 부대 이름을 비행대로 개명하였다.

자위대[편집]

육상자위대의 방면항공대, 방면헬리콥터대, 대전차헬리콥터대, 제1헬리콥터군, 사단 예하에 비행대가 존재한다.

해상자위대의 해군 항공대인 항공집단 소속 항공군(航空群) 예하부대인 항공대가 비행대에 해당된다.

항공자위대는 각 항공단에 최소 2개의 항공대가 편성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