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블리오테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비블리오테케》(고대 그리스어: Βιβλιοθήκη), 또는 《도서관》(圖書館)은 전통 그리스 신화와 영웅의 전설에 대해 포괄적으로 요약하는 책이다. 간결하고 분명하게, 마치 개요처럼 기술되어 있는 표현 양식 때문에 몇몇 주석자들은 비블리오테케가 또 다른 유실된 책의 요약본일 가능성을 제기하기도 한다.

저자[편집]

'아폴로도로스'라는 이름이 현존하는 몇몇 필사본에 저자명으로 표시되어 있다. 아폴로도로스는 사모트라케의 아리스타르코스의 제자인 아테네의 아폴로도로스와 동일인으로 여겨져 왔는데, 비블리오테케에 로도스 출신의 카스토르가 쓴 '연대기'가 언급되어 있으며, 아폴로도로스는 기원전 2세기에 활동했으며 카스토르는 기원전 1세기에 활동한 것이 확실하므로 연대기적으로 보아 아폴로도로스가 저자일 수 없다는 주장이 제기되었다. 한편 아폴로도로스가 그리스와 관련한 지리나 역사에 조예가 깊으며 상당한 저술도 남긴점 그리고 현재 전하는 작품이 굳이 아폴로도로스라는 작명을 언급하는 필사본이라는 점등 여러가지 사항을 고려하여 현재 그의 이름으로 전하는 저술에 대해 관례적으로 그의 저술로 인정하고 있다.[1]때문에 비블리오테케의 저자는 관행적으로 pseudo(가칭)의 -apollodorus라고도 불리는 경우도 있다.

참고문헌[편집]

  • 아폴로도로스 (2004년 6월 30일). 《Bibliotheke》 [원전으로 읽는 그리스 신화]. 번역 천병희. 숲. ISBN 8991290000. 
  • (원전으로 읽는 그리스 신화 아폴로도로스 저 / 천병희 역 | 숲 )()http://www.yes24.com/Product/goods/1397632 (고대 그리스인이 쓴 그리스 신화에 대한 체계적이고 포괄적인 안내서. 기원전 2세기 알렉산드레이아에서 활동한 아테나이 출신의 대학자 아폴로도로스가 쓴 원서는 프랑스 파리 국립도서관에 필사본으로 보관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