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르가못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Infobox plantae.png
생물 분류 읽는 법베르가못
Citrus bergamia - Köhler–s Medizinal-Pflanzen-184.jpg
생물 분류
계: 식물계
(미분류): 속씨식물군
(미분류): 진정쌍떡잎식물군
(미분류): 장미군
목: 무환자나무목
과: 운향과
속: 귤속
종: Citrus bergamia
학명
Citrus bergamia
Joseph Antoine Risso

베르가못(citrus bergamia, 영어: bergamot, 이탈리아어: bergamotto)는 운향과의 상록 교목 나무의 감귤이다. 주산지는 이탈리아.

RAPD와 SCAR 를 이용한 DNA 분석 결과에서 비터 오렌지(C. aurantium)과 만다린 오렌지의 교잡종으로 추정되고 있다. 베르가못 열매는 생식이나 과즙 음료에는 사용되지 않고 오로지 기름을 채취하여 향료로 사용한다. 홍차의 얼 그레이는 베르가못으로 맛 내기한 홍차이다. 신선한 향기를 갖기 때문에 향수에 자주 사용된다.

베르가못

명칭의 유래[편집]

터키어로 '배의 왕 "을 의미하는 Beg armudi가 어원인 설[1] 이탈리아 베르가 모 또는 스페인의 베르가에 연유하는 설[2]이 있다. 후자의 설은 크리스토퍼 콜럼버스가 베르가못을 카나리아 제도에서 발견하고 스페인, 이탈리아에 전달했다고하는 전설과 연관되어 있다. 또한, 꿀풀과에 동명의 베르가못 (학명 : Monarda didyma)라는 허브가 있다. 모날다, 베르가모트, 수레박하라고도 한다. 이것은 잎이 베르가못 향유 에센셜 오일과 닮은 향기를 가져서 같은 이름을 가지고 있다.

특징[편집]

나무의 높이는 2 - 5m 정도 되고, 잎은 다른 감귤류처럼 표면에 광택이 있고 다른 감귤류보다 약간 길쭉한 모양을 하고 있다. 여름에 향기가 있는 5 장의 꽃잎을 가진 흰 꽃을 피운다. 열매 꼭지 부분이 돌출된 배 모양 또는 거의 구형을 하고 약간 울퉁불퉁하다. 과일의 색은 처음에는 녹색이지만 익을수록 점차 황색 ~ 주황색으로 변화한다.

참조[편집]

  1. 피에르 라스로 "감귤류의 문화 잡지"p.32
  2. 헬레나 아 토레 "감귤류와 문명"p.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