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새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벌새
붉은가슴벌새
붉은가슴벌새
생물 분류ℹ️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조강
목: 칼새목
과: 벌새과
(Trochilidae)
Vigors, 1825
아과
  • Phaethornithinae
  • Trochilinae
검은뺨벌새

벌새(Hummingbird)는 벌새과(Trochilidae)에 속하는 새들의 총칭이다. 몸은 대체로 작으며, 가장 작은 것은 몸길이 약 5cm, 체중 1.8g으로 새들 중 제일 작으나 큰 것은 21.5cm, 24g에 달하는 것도 있다.

남북 아메리카 특산으로 북은 알래스카까지 분포하나, 대체로 열대 지방에 많다. 날아다니는 힘이 강하여 벌처럼 공중에 정지하여 꿀을 빨아먹는다. 혀가 길어서 이것으로 꽃 속에 꿀, 곤충, 거미 등을 끌어내어 먹고 꽃가루를 옮긴다. 전 세계에 약 320종이 있으며, 형태·색채에 변화가 많고, 부리의 모양·길이도 종류에 따라 다르다. 다리는 매우 짧고, 깃털의 색채도 여러 가지이나 대체로 강한 금속 광택을 띠며, 아름답다. 가지 위에 솜, 털, 이끼 따위를 거미줄로 얽어 작은 것은 호두만한 집을 만들고, 그 속에 작은 알을 1~2개 낳는다.

계통 분류[편집]

다음은 수좌류의 계통 분류이다.[1][2]

수좌류
확장된 칼새목
전통적인 칼새목

벌새과

칼새과

뿔칼새과

부엉이쏙독새과

넓은부리쏙독새과

쏙독새과

기름쏙독새과

포투쏙독새과

사진첩[편집]

각주[편집]

  1. Christidis, Les; Boles, Walter E. (2008). 《Systematics and Taxonomy of Australian Birds》. CSIRO Publishing. ISBN 9780643096028. 
  2. 수좌류(樹座類, Cypselomorphae): “A Phylogenomic Study of Birds Reveals Their Evolutionary History”. 2013년 9월 24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