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튼 (컴퓨팅)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Different types of buttons in GTK+.

컴퓨팅에서 버튼(button, 또는 명령 버튼, 커맨드 버튼)은 마치 동작을 확인하는 것처럼 검색 엔진에서 쿼리를 검색하거나 대화 상자와 상호작용하는 등 사용자에게 이벤트를 트리거하는 단순한 방식을 제공하는 모든 그래픽 컨트롤 요소이다.[1]

개요[편집]

일반적인 버튼은 직사각형이거나 모서리가 둥근 직사각형이며 높이보다 너비가 너 크며 가운데에 설명 문구가 들어간다.[2] 가장 일반적인 방식의 버튼 누름 방식은 마우스에 의해 조정되는 포인터로 클릭하는 것이지만 키 눌림과 같은 다른 입력을 사용하여 버튼의 명령을 실행할 수 있다. 그러나 버튼은 무조건 직사각형 모양에 국한되지는 않는다. 버튼 상호작용의 유일한 필수 조건은 사용자가 클릭 동작을 통해 명령을 실행할 수 있는가이다. 그러므로 사진과 배경 영역을 버튼으로 프로그래밍화할 수 있다. 미리 정의된 작업을 수행하는 것 외에도 버튼은 누름과 동시에 실제로 눌린 것같은 모습을 보이다가 버튼에서 뗐을 때 평범한 모습을 되찾는 기계식 단추의 모습으로 그래픽 변화를 취할 수 있다.

환경에 따라 버튼은 한 번만 눌리고 명령을 실행하도록 구성할 수 있으며, 아니면 즉각적인 피드백을 받고 사용자에게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한 번 이상의 클릭을 요구하도록 구성될 수도 있다. 그 밖의 버튼들은 체크 상자처럼 켜고 끄는 토글 동작으로 설계된다.[3] 이 버튼들은 옵션의 상태를 표시하기 위해 그래픽 단서를 표시한다.(마우스를 뗀 이후 눌린 상태를 그대로 유지하는 것)

각주[편집]

  1. button at 자유 온라인 컴퓨팅 사전
  2. “Mozilla button description”. 2012년 4월 2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9년 2월 7일에 확인함. 
  3. “checkState button attribute in 모질라's XUL”. 2012년 4월 2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9년 2월 7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