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나드 보전켓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버나드 보전켓(1848년 6월 14일 – 1923년 2월 8일)은 영국 철학자이자 정치 이론가였으며 19 세기 말과 20 세기 초의 정치 및 사회 정책 문제에 영향을 미쳤다. 그의 작업은 많은 사상가, 특히 러셀, 듀이제임스의 사상에 영향을 끼쳤으나, 나중에 그들의 비판을 받았다.

이상주의적 사회이론[편집]

게오르크 빌헬름 프리드리히 헤겔운 "유한한 자의 이상주의"에 대한 글을 썼다. 이러한 애매모한한 어귀가 "유한한 것은 사실이 아니다"라는 것을 내포한다고 이해 되었다. 보전켓은 헤겔을 이어 받아 '이상주의란 모든 유한한 존재가 반드시 그 자체를 초월하고 다른 존재로 향하며 결국에는 전체에 이른다'로 해석하였다.

유한한 개인과 전체 국가와의 관계는 보전켓의 <국가의 철학적 이론(1899)>에 나와 있다.

저서[편집]

  • A History of Aesthetic
  • Knowledge and Reality: A Criticism of Mr. F H Bradley's Principles of Logic (1885)
  • Implication and Linear Inference : 코닐리어스 반틸은 보전켓의 이상주의와 기독교의 신론을 구별하고 있다. 보전켓은 현실(reality)가 영원한 새로움(eternal novelty)이라고 본다.[1]

각주[편집]

  1. Van Til, Cornelius (2007). 《An introduction to systematic theology : prolegomena and the doctrines of revelation, scripture, and God》 2판. Phillipsburg, N.J.: P & R Pub. 28쪽. ISBN 978-0-87552-78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