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라이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LCD 애니메이션: 백라이트가 켜지고 꺼지는 모습을 나타내고 있다.
CCFL 백라이트를 갖춘 LCD
LED 매트릭스 백라이트를 갖춘 LCD

백라이트(backlight)는 LCD 뒤에서 빛을 내는 발광체 부분이다. 소형 디스플레이에서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서, 아니면 컴퓨터 디스플레이나 LCD 텔레비전에서 CRT와 같이 빛을 내기 위해 사용된다.

원리[편집]

액정 표시 장치는 정보 표시 기술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크다. LCD는 양 쪽 유리판 사이에 액정을 삽입한 뒤에 유리판 위아래에 있는 전원을 통해 전극을 주입, 각 액정에서 이를 변환하여 빛을 냄으로써 정보를 표시한다. 이때 LCD는 그 자체에서 빛이 나오는 것이 아니라 '백라이트'라는 것을 통해서 빛을 내는 것이다.

백라이트는 패널의 휘도소비 전력에 직접 관련되어 있다. 그뿐 아니라 디스플레이 모듈의 완성품 가운데에서는 가장 값비싼 부품이기 때문에 백라이트의 비용 절감은 LCD 수요 환기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중요성[편집]

한 때 백라이트는 노트북 컴퓨터나 모니터에 쓰이는 LCD 부품 가운데 제조가 비교적 쉽기 때문에 저기술(low-tech) 제품으로 여겨졌다. 그러나 중요성이 높아져 현재는 LCD 시장의 성장을 좌우하는 주된 요인 가운데 하나가 되었다. 백라이트의 품질이 좋을수록 영상의 품질과 색 재현성을 비약적으로 향상시킬 가능성을 지니고 있으므로 백라이트는 LCD-TV의 발전 열쇠를 쥐고 있는 존재라고 할 수 있다.

종류[편집]

백라이트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