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찬 (스포츠 캐스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시리아에서 스포츠 방송을 진행하는 박찬 캐스터(왼쪽)

박찬(1971년 10월 24일 제주도 제주시 ~ )은 대한민국프리랜서 스포츠 캐스터이다.

생애[편집]

2000년 지금은 없어진 SBS 축구 채널에 입사하여 분데스리가, 프리미어리그, 세리에 A 등을 중계했다. 이후 SBS 스포츠채널로 옮겨 NFL 미식축구, 유럽축구, 테니스 등을 진행했다. 2005년 스포츠 전문채널 엑스포츠에서 메이저 리그 중계와 국가대표 축구 중계를 담당했으며, 현재는 프리랜서로 주로 유럽축구를 중계하고 있다.2006년 엑스포츠가 뉴미디어 최초의 국가대표 축구 독점중계(아시안컵 시리아원정)시 메인 캐스터로 활약했으며 이후 축구 중계,농구중계,UFC,메이저리그 김병현,서재응,추신수 중계를 담당했다. 메이저리그 중계 당시 최희섭 선수가 미네소타의 레드키를 상대로 3연타석 홈런 기록했던 중계를 담당하기도 했다.

2009년 엑스포츠가 사라지면서 프리랜서를 선언해 TVN의 유에파 챔피언스리그,스카이스포츠 해외축구, JTBC 국가대표 축구 독점중계 등을 맡았었다.

축구 중계에서 많은 활동을 했으며 스포츠원에서 한준 해설위원과 분데스리가 당시에는 많은 어록을 남기며 박한,한준 콤비로 팬들의 사랑을 받기도 했다.

아내가 결혼했다에서 송영주해설위원과 함께 목소리 출연했으며 당시 프리랜서 스포츠계에서는 독보적으로 많은 활동량을 보여주기도 했다.

2014년 당구전문채널 빌리어즈TV에서 당구 경기를 중계했고 스카이 스포츠에서 분데스리가를 중계했다. 2015년 JTBC3 Fox Sports에서 F1, 분데스리가를 중계하고있다. JTBC 골프 채널에서 유러피언투어와 KPGA를 중계하고 있다. 2016년부터는 TBS 교통방송에서 K리그 클래식을 중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