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 형식 정의
보이기
DTD는 여기로 연결됩니다. 다른 뜻에 대해서는 DTD (동음이의)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문서 형식 정의(Document Type Definition, DTD)는 컴퓨터 용어로, SGML 계열의 마크업 언어에서 문서 형식을 정의하는 것이다. SGML을 비롯해 HTML, XHTML, XML 등에서 쓰인다.
DTD의 사용 의의
[편집]DTD나 XML 스키마는 크게 다음과 같은 문서들을 일정한 규칙을 정하여 통합하고, 다양한 문서간의 표준을 제시하기 위해 쓰인다.
- 같은 뜻을 포함하고 있지만, 태그의 명칭이 다를 수 있다.
- 같은 태그의 명칭을 사용하고 있지만 다른 뜻을 나타낼 수 있다.
- 태그가 있는지 확실하지 않다.
- 태그의 순서성이 확실하지 않다.
- 속성의 사용 규격이 확실하지 않다.
- 태그 내 데이터 값에 대한 기준이 정해져 있지 않다.
DTD 사용의 제한성
[편집]- 새로운 버전의 XML에서 지원되지 않는 기증이 있다. 가장 중요하게는 네임스페이스가 있다.
- 변수의 표현 방식이 제한적이어서 몇몇 XML문서 안의 변수와 호환이 되지 않는다.
- 스키마를 구술하기 위한 SGML 표기법을 쓰기 때문에 XML 표준 표현방식과 다르다.
예시
[편집]DOCTYPE의 다음 예시는 공개 식별자와 시스템 식별자를 모두 포함한다:
<!DOCTYPE html PUBLIC "-//W3C//DTD XHTML 1.0 Transitional//EN"
"http://www.w3.org/TR/xhtml1/DTD/xhtml1-transitional.dtd">
모든 HTML 4.01 문서는 다음 3가지 SGML DTD 중 하나를 준수한다. 이 DTD들의 공개 식별자는 일관성이 있으며 다음을 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