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욕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목욕하는 여자
목욕하는 여자
목욕하는 2명의 어린이.

목욕(沐浴)이란 무언가로 을 씻는 행위를 말한다. 특히 로 씻는다. 청결하게 하려거나 치료를 하기 위해 목욕을 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종교적으로 하기도 한다.

목욕의 목적[편집]

목욕의 한 목적은 개인 위생이다. 죽은 피부 세포, 오물과 흙을 제거하여 청결하게 만드는 수단으로, 질병 확산을 줄이는 예방 수단이기도 하다. 몸 냄새를 제거하기도 한다.

목욕은 또한 종교적인 의식이나 치료적인 목적[1], 또는 레크리에이션 활동을 위해 수행할 수도 있다.

목욕의 종류[편집]

탕욕[편집]

탕욕(湯浴)은 욕조에 들어가서 몸을 담그고 하는 목욕이다.영리목적의 목욕탕에는 반드시 욕조가 설치되어 있어서 그곳에서 탕욕을 할 수 있다.가정집에는 욕조가 설치되어 있지 않아 샤워만 할 수 있고 탕욕은 할 수 없는 목욕탕도 있다.

혼욕[편집]

혼욕(混浴)은 남자와 여자가 함께 목욕하는 일이다.일본, 독일과 같이 영리목적의 혼탕이 개설되어 있는 나라에서는 목욕탕에서도 할 수 있다.대한민국에는 영리목적의 혼탕이 없어서 목욕탕에서는 할 수 없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Shove, Elizabeth (2004). 《Comfort, Cleanliness and Convenience The Social Organization of Normality (New Technologies/New Cultures)》. New York: Berg. ISBN 978-1-85973-63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