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IP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모바일 IP(Mobile IP)는 IETF 표준 통신 프로토콜로, 이동 기기 사용자로 하여금 한 네트워크에서 다른 네트워크로 이동하면서 IP 주소를 유지하도록 하기 위해 고안되었다. 모바일 IPv4는 IETF RFC 3344(RFC 3220과 RFC 2002의 진화된 문서)에 기술되어 있고 최신의 내용은 IETF RFC 4721에 추가되었다. 모바일 IPv6는 IETF RFC 3775에 기술되어 있다.

개요[편집]

모바일 IP 프로토콜은 위치에 구애받지 않고 IP 데이터그램을 전송하도록 한다. 각각의 이동 단말은 인터넷 상의 위치와는 무관하게 자신의 home address로 식별된다. 자신의 home network에서 벗어날 경우 이동 단말은 care-of address와 연관되는데 이 주소로 단말의 현재 위치가 식별되며 home agent로 연결되는 터널의 끝단에서 care-of addresshome address와 매핑된다. 모바일 IP는 어떻게 이동 단말이 home agent에 등록하는지, home agent는 어떻게 데이터그램을 터널을 통해 이동 단말로 전달하는지에 대해 기술하고 있다.

모바일 IP는 인터넷 상에서 로밍을 수행함에 있어서 효과적이고, 확장성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모바일 IP를 사용하여 이동 단말은 자신의 home IP address를 바꾸지 않고 접속 지점을 바꿀 수 있다. 이는 로밍을 수행하면서 전송 계층 및 상위 계층의 연결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와 같은 이동성은 인터넷 라우팅 기법을 통한 해당 호스트에 대한 경로 전파 과정없이 실현된다.

응용[편집]

모바일 IP는 이동 단말이 여러 LAN 서브넷을 이동하는 일이 많은 유무선 환경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된다. 예를 들어, DVB, WLAN, WiMAX, BWA와 같은 서로 다른 무선 네트워크 시스템이 중첩된 경우에도 이들 간의 로밍시 적용 가능하다. 현재 이동 통신 시스템은 고유의 핸드오버 및 로밍 기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모바일 IP는 3G와 같은 이동 통신 시스템 내부의 이동성 제공을 위해 사용되진 않는다. 하지만, 모바일 IP는 서로 다른 Packet Data Serving Node 도메인 간의 원활한 IP 이동성을 위해 종종 사용된다.

그 밖에 VPN, VoIP와 같은 많은 응용에서 네트워크 연결 및 IP 주소의 갑작스런 변경은 많은 문제를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모바일 IP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중요한 기법이라고 볼 수 있다.

동작 원리[편집]

이동 단말은 두 개의 주소-home addresscare-of address(CoA)-를 가지며 단말이 타 망으로 이동 시 이 둘은 서로 연관된다. 모바일 IP에는 아래와 같이 두 종류의 구성요소로 이루어진다.

  • Home agent는 자신의 망에 속하는 home address를 갖는 단말에 대한 정보를 저장한다.
  • Foreign agent는 자신의 망에 방문(접속)한 단말에 대한 정보를 저장한다. Foreign agent는 또한 모바일 IP의 동작을 위해 필요한 care-of address를 광고한다.

이동 단말과 통신하길 원하는 노드는 해당 이동 단말의 home address를 목적지 주소로 지정하여 패킷을 전송한다. Home addresshome agent가 위치한 네트워크에 소속된 주소이므로 일반적인 IP 라우팅 과정을 통해 패킷은 home agent로 전달된다. 이때 home agent는 이 패킷을 동일 네트워크 내 물리적인 목적지 주소로 전달하는 대신 IP 터널을 통해 foreign agent로 전달한다. 이때 데이터그램은 care-of address가 기입된 또다른 IP 헤더로 감싸여져 전달된다. 반대로 이동 단말이 데이터를 전송할 때에는 데이터는 home agent를 거치지 않고 foreign agent를 거쳐 바로 목적지 노드로 전달된다. 이때 발신지 주소는 이동 단말의 home address로 설정되고 이와 같은 방식을 triangular 라우팅이라고 한다. 필요에 따라 foreign agentreverse tunneling을 적용하여 이동 단말의 데이터를 바로 목적지 노드로 전송하는 대신 home agent로 전송할 수 있다. Reverse tunneling은 네트워크 내 게이트웨이 라우터인그레스 필터링을 가동하여 이동 단말의 발신지 IP 주소가 foreign network의 서브넷에 속해야 할 경우 필요하다. 만일 인그레스 필터링이 동작하는 상황에서 발신지 IP 주소가 foreign network의 서브넷에 속하지 않은 경우 이 패킷은 삭제된다.

모바일 IP 프로토콜은 다음에 대하여 정의한다.

  • 이동 단말이 자신의 care-of addresshome agent에 알리는 등록 절차
  • ICMP 라우터 탐색의 연장선으로, 차후 사용할 home agentforeign agent의 탐색 방법
  • 이동 단말에서 송수신되는 패킷에 대한 라우팅 기법 (필수적으로 제공되어야 할 터널링 기법 및 선택적인 터널링 기법을 포함)

차후 개발 방향[편집]

현재 모바일 IP는 모바일 IPv6, Hierarchical MIPv6 등의 다양한 형태로 발전되면서 더욱 안전하면서 효과적인 방향으로 개발되고 있다. 모바일 IP는 어떠한 사전 설비없이 네트워크 간의 이동성을 지원하기 위한 방향으로 개발되고 있으며 그 한 예가 Interactive Protocol for Mobile Networking (IPMN)이다.

용어 정의[편집]

Home network
이동 단말에게 home address를 부여 받은 네트워크를 그 단말의 home network라고 한다.
Home address
Home network내에서 이동 단말에 부여된 주소를 지칭한다.
Foreign network
이동 단말이 home network에서 벗어나 다른 네트워크로 이동하였을 때 그 네트워크를 foreign network라고 한다.
Care-of address
이동 단말이 foreign network에 접속했을 때 해당 서브넷에서의 물리적인 IP 주소를 지칭한다.
Home agent
이동 단말의 home network에 위치한 라우터로 이동 단말의 IP 주소를 유지시키면서 이동 단말로 데이터를 송수신한다.
Foreign agent
이동 단말이 접속한 네트워크에 위치한 라우터로 이동 단말에 대한 정보를 보관하는 동시에 care-of address를 광고한다.
Binding
Home addresscare-of address의 연관을 지칭한다.

같이 보기[편집]

외부 링크[편집]

  • RFC 3344 - IPv4에서의 IP 이동성 지원
  • RFC 4721 - 모바일 IPv4 Challenge/Response 확장
  • RFC 3024 - 모바일 IP에서의 Reverse Tunnel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