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의 방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맛의 방주(Ark of Taste, 아크 오브 테이스트)는 글로벌 슬로우 푸드 운동에 의해 유지되는 멸종 위기에 처한 유산 식품의 국제 카탈로그이다. 이 방주는 지속 가능하게 생산되고 고유한 맛이 있으며 고유한 생태 지역의 일부인 위험 식품을 보존하도록 설계되었다. 식물과 동물 보존에 대한 가장 문자 그대로의 정의와는 달리 맛의 방주는 소비를 위한 경작을 적극적으로 장려함으로써 식용을 그 범위 내에서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슬로푸드는 인간의 먹이 사슬에서 지속 가능하고 생물 다양성을 보존하는 식품의 재배와 섭취를 촉진하기를 희망한다.

목록에 포함된 식품은 희귀할 뿐만 아니라 "문화적으로 또는 역사적으로 특정 지역, 지역, 민족 또는 전통적인 생산 관행과 연결"되도록 의도되었다. 어떤 음식이 이러한 기준을 충족하는지가 슬로우 푸드 비영리 단체의 구성원으로 구성된 심사 위원회에서 결정된다. 모든 후보자는 지역 내 생산자의 시음 및 식별을 포함하는 공식 지명 절차를 거친다.

1996년 방주 설립 이후 130여 개국 5312개 제품(2021년 9월 기준)이 포함되어 나날이 성장하고 있다. 목록에는 준비된 식품 및 식품뿐만 아니라 많은 가축 품종과 야채 및 과일 재배 품종이 포함된다. 카탈로그의 모든 식품에는 재배하거나 구매하려는 사람들을 위한 자원 목록이 함께 제공된다.

같이 보기[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