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어스-브릭스 유형 지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마이어스-브릭스 유형 지표(Myers-Briggs Type Indicator, MBTI)는 캐서린 쿡 브릭스(Katharine C. Briggs)와 그의 딸 이사벨 브릭스 마이어스(Isabel B. Myers)가 카를 융의 성격 유형 이론을 근거로 개발한 성격유형 선호지표이다. 이 검사는 제2차 세계 대전 시기에 개발되었다.

MBTI란[편집]

MBTI®( Myers-Briggs Type Indicator )는 C.G.Jung의 심리유형론을 근거로 하여 Katharine Cook Briggs와 Isabel Briggs Myers가 보다 쉽고 일상생활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고안한 자기보고식 성격유형지표이다.

융의 심리유형론은 인간행동이 그 다양성으로 인해 종잡을 수 없는 것 같이 보여도, 사실은 아주 질서정연하고 일관된 경향이 있다는 데서 출발하였다. 그리고 인간행동의 다양성은 개인이 인식(Perception)하고 판단(Judgement)하는 특징이 다르기 때문이라고 보았다.

MBTI®는 인식과 판단에 대한 융의 심리적 기능이론, 그리고 인식과 판단의 향방을 결정짓는 융의 태도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제작되었다. 또한 개인이 쉽게 응답할 수 있는 자기보고(self report) 문항을 통해 인식하고 판단할 때의 각자 선호하는 경향을 찾고, 이러한 선호경향들이 하나하나 또는 여러 개가 합쳐져서 인간의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하여 실생활에 응용할 수 있도록 제작된 심리검사이다.

구성[편집]

MBTI는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척도로 성격을 표시한다. 각각의 척도는 두 가지 극이 되는 성격으로 이루어져 있다.

지표 설명
외향 (Extroversion) 내향 (Introversion) 주의초점: 에너지의 방향은 어느 쪽인가?
감각 (Sensing) 직관 (iNtuition) 인식기능: 무엇을 인식하는가?
사고 (Thinking) 감정 (Feeling) 판단기능: 어떻게 결정하는가?
판단 (Judging) 인식 (Perceiving) 생활양식: 어떤 생활양식을 채택하는가?

네 가지 척도마다 두 가지 경우가 존재하므로, 24 = 16가지의 유형이 만들어진다. 유형은 각 경우를 나타내는 알파벳 한 글자씩을 따서 네 글자로 표시한다. 다음은 MBTI의 유형들이다.

구분 감각/사고 감각/감정 직관/감정 직관/사고
내향/판단 ISTJ ISFJ INFJ INTJ
내향/인식 ISTP ISFP INFP INTP
외향/인식 ESTP ESFP ENFP ENTP
외향/판단 ESTJ ESFJ ENFJ ENTJ

회의주의적 관점에서의 비판[편집]

회의주의자들은 MBTI가 다소 "애매하고 광범위"[1]하여, 모든 종류의 개인 성향에 적당히 맞아 떨어진다는 점에서 비판적이다. 회의주의자들은 시험자들이 긍정적인 성격 유형 설명에 대해서 특별히 높은 평가를 한다는 면에서 MBTI 검사 결과는 위약 효과라고 주장한다.[2] [3] MBTI는 인간의 성격을 한 차원 안에서 다소 이분법적으로 구분하며, 또한 이 검사는 국제적으로 공인된 바 없으며(물론 사실 이 부분은 MBTI의 역사가 아직 짧아 그런 면이 크다.), 표준화되지 않은 검사라는 점에서 이 검사에 대한 신뢰도/타당도의 측면에서 상당히 의심스러운 바가 많다고 주장하는 학자도 있다. 이는 MMPI와 같이 충분한 타당화 절차를 거친 검사에 비해 MBTI가 갖는 약점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다수의 학자들은 MBTI 유형이 비교적 요약적이며, 뚜렷하고 정밀하다고 주장한다.[4] 또한 MBTI의 이분법적 요소도 어떤 유형도 수치의 문제일뿐 다른 유형 성격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회의주의자들의 비판을 전면 반박한다. 또한 국제적으로 공인 받은 MMPI 같은 경우는 정상, 비정상 가려내는 측면에서는 유용할지 모르나 개인성향을 알기에는 어렵고, 또한 시험자가 충분히 쉽게 조작할 수 있는 개연성이 있다는 점에서 MBTI 보다 정밀도가 훨씬 떨어진다는 비판도 있다. 또한 실제로 MBTI는 이런 비판에도 불구하고 현재 전세계적으로 학교, 기업, 군대 등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성격검사이다. 커세이와 같은 몇몇 학자들은 더욱 세세한 설명이 가능하도록 MBTI 유형들을 확장하기도 하였다. 예를 들면, 커세이의 '커세이 성향 지표'는 MBTI의 16개 개인 성향 지표에서 끌어 온 것이며, 이것은 개인의 기질을 언어 사용, 지적 성향, 교육과 직업적 흥미, 사회적 성향, 자아상, 개인적 가치, 사회적 역할, 그리고 특징적인 손짓 등으로 분류하였다.[4] 또한 J.F.Macallister의 BaseTheory의 경우 유형마다의 spectrum적인 변화 양상을 설명하는 '경향화'이론으로 대표되는데, 이것을 통해 개인의 유형변화나 개인적 개성차이를 설명해낸다. 다만 이러한 과정 중 본래 융의 이론을 중심으로 서술되었으며, MBTI와 조금 다른 유형별의 기능적 차이를 보이는데, 이에 따라 실재적 예측에 대해 서로 상충되며, 이는 그 유형별 기능적 차이의 기술을 보다 명확히 한 basetheory 쪽이 더 명확하다고 주장하고 있다.[5]

각주[편집]

  1. Forer effect from the Skeptic's Dictionary
  2. Druckman, D. and R. A. Bjork, Eds. (1992). In the Mind’s Eye: Enhancing Human Performance.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ISBN 0-309-04747-1.
  3. Pittenger, David J. (November 1993). "Measuring the MBTI. . .And Coming Up Short." (PDF). Journal of Career Planning and Employment 54 (1): 48–52. http://www.indiana.edu/~jobtalk/HRMWebsite/hrm/articles/develop/mbti.pdf.
  4. Keirsey, David (1998). Please Understand Me II: Temperament, Character, Intelligence. Del Mar, CA: Prometheus Nemesis Book Company. ISBN 1-885705-02-6.
  5. http://mfiles.naver.net/80159c2b380b0abb9a7417251aff8bff5208f29d/data31/2008/4/27/7/base_theory%282nd_edition%29.pdf?type=attachment BaseTheory_2nd_Edition(2008)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