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누스 토르발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리누스 투르발스에서 넘어옴)
이동: 둘러보기, 검색
리누스 토르발스

본명 리누스 베네딕트 토르발스
Linus Benedict Torvalds
출생 1969년 12월 28일(1969-12-28) (47세)
핀란드 핀란드 헬싱키
거주지 미국 오리건 주 던 소프
국적 핀란드 핀란드미국 미국
학력 헬싱키 대학교 M. S. 수료
직업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활동
배우자 토브 토발즈
자녀 3명
부모 닐스 토발즈 (아버지)
안나 토발즈 (어머니)
친척 레오 톤크비스트 (할아버지)
올레 토발즈 (할아버지)

리누스 베네딕트 토르발스(영어: Linus Benedict Torvalds , 1969년 12월 28일 ~)는 스웨덴계 핀란드인으로서 핀란드 헬싱키에서 태어난 소프트웨어 개발자로, 리눅스 커널을 최초로 개발한 사람으로 잘 알려져 있다. 후에 그는 리눅스 커널 개발 최고 설계자가 되었고, 현재 프로젝트 코디네이터로 활동하고 있다. 그는 커널의 플랫폼 독립적인 부분과 인텔 IA-32 아키텍처로 구체화되는 핵심 커널의 컴포넌트들을 관리한다. 저명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개발리더들에게 부여되는 명예 타이틀직인 자비로운 종신독재자(BDFL, en:Benevolent Dictator for Life) 중의 한 사람이기도 하다.

생에[편집]

리누스는 닐스(Nils)와 안나(Anna) 토르발스의 아들이자, 시인 올레 토르발스(Ole Torvalds)의 손자로 태어났다. 리누스의 가족은 아이티 인구의 5.5% 정도를 차지하는 소수 스웨덴어 사용자에 속한다. 리누스의 이름은 노벨 화학상을 수상했던 미국인 화학자 라이너스 폴링에서 따온 것이지만, 리누스는 자신의의 저서 《Rebel Code: Linux and the Open Source Revolution》라는 책에서 "나의 이름은 피너츠에 나오는 라이너스에나 어울린다"고 언급한 바 있다.

리누스는 1988년 헬싱키 대학교에 입학해 다녔고, 1996년 컴퓨터 과학 석사로 졸업했다. 석사 논문 제목은 '리눅스: 이식 가능한 운영 체제'이다. 리누스는 대학교 1학년을 끝낸 후 포병 관측 장교로 핀란드 군에 입대하여 소위로서 11개월간 복무하여 병역을 마쳤다. 1990년에 복학한 후 최초로 DEC MicroVAX에서 운영하는 ULTRIX의 형태로 유닉스를 만나게 되었다.

리누스의 컴퓨터에 대한 관심은 코모도어 VIC-20와 함께 시작했다. 이후 싱클레어 QL를 구입하고 그 운영체제를 변형시키며 OS를 변형시키고 어셈블리어 프로그램과 텍스트 에디터를 만들거나 몇 가지 게임을 프로그램 하기도 하였다. 1991년 2월 2일, 그는 인텔 80386 기반의 IBM PC를 구입하였다. 한 달 정도 페르시아의 왕자 등의 게임을 하면서 MINIX의 사본을 기다렸는데, MINIX가 도착한 직후 그는 리눅스 커널을 만드는 일을 시작하였다.

2000년 6월에 헬싱키 대학교는 리누스 토르발스에게 명예 박사학위를 수여했다.

관련 문헌[편집]

  • 리누스 토르발스, David Diamond: Just for Fun: The Story of an Accidental Revolutionary, New York, HarperBusiness, 2001년, ISBN 0-06-662072-4, (번역서) 리눅스 그냥 재미로, 한겨레출판사, ISBN 89-8431-046-8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