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누스 토르발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리누스 토르발스

출생 1969년 12월 28일(1969-12-28) (44세)
핀란드 핀란드 헬싱키
거주지 미국 미국 포틀랜드
국적 핀란드 핀란드
직업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배우자 토베 토르발스[1]
자녀 파트리샤 미란다
다니엘라 욜란다
셸레스테 아만다
부모 닐스 (아버지)
안나 (어머니)
웹사이트 www.cs.helsinki.fi/u/torvalds/

리누스 베네딕트 토르발스[2](스웨덴어: Linus Benedict Torvalds IPA: [ˈliːnɵs ˈtuːrvalds]듣기 [*], 1969년 12월 28일 생)는 스웨덴계 핀란드인으로서 핀란드 헬싱키에서 태어난 소프트웨어 개발자로, 리눅스 커널을 최초로 개발한 사람으로 잘 알려져 있다. 후에 그는 리눅스 커널 개발 최고 설계자가 되었고, 현재 프로젝트 코디네이터로 활동하고 있다. 그는 커널의 플랫폼 독립적인 부분과 인텔 IA-32 아키텍처로 구체화되는 핵심 커널의 컴포넌트들을 관리한다. 저명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개발리더들에게 부여되는 명예 타이틀직인 자비로운 종신독재자(BDFL, en:Benevolent Dictator for Life) 중의 한 사람이기도 하다.

일대기[편집]

코모도어 VIC-20

리누스는 닐스(Nils)와 안나(Anna) 토르발스의 아들이자, 시인 올레 토르발스(Ole Torvalds)의 손자로 태어났다. 그의 가족은 핀란드 인구의 5.5% 정도를 차지하는 소수 스웨덴어 사용자에 속한다. 리누스의 이름은 노벨 화학상을 수상했던 미국인 화학자 라이너스 폴링에서 따온 것이지만, 그는 그의 저서 'Rebel Code: Linux and the Open Source Revolution'라는 책에서 "나의 이름은 피너츠에 나오는 라이너스에나 어울린다"고 언급한 바 있다.

리누스는 1988년 헬싱키 대학교에 입학해 다녔고, 1996년 전산학 석사로 졸업했다. 그의 석사 논문 제목은 '리눅스: 이식 가능한 운영 체제'이다. 그는 대학교 1학년을 끝낸 후 포병 관측 장교로 핀란드 군에 입대하여 소위로서 11개월간 복무하여 병역을 마쳤다. 1990년에 복학한 후 최초로 DEC MicroVAX에서 운영하는 ULTRIX의 형태로 유닉스를 만나게 되었다.

그의 컴퓨터에 대한 관심은 코모도어 VIC-20와 함께 시작했다. 이후 그는 싱클레어 QL를 구입하고 그 운영체제를 변형시키며 OS를 변형시키고 어셈블리어 프로그램과 텍스트 에디터를 만들거나 몇 가지 게임을 프로그램 하기도 하였다. 1991년 2월 2일, 그는 인텔 80386 기반의 IBM PC를 구입하였다. 한 달 정도 페르시아의 왕자 등의 게임을 하면서 MINIX의 사본을 기다렸는데, MINIX가 도착한 직후 그는 리눅스 커널을 만드는 일을 시작하였다.

2000년 6월에 헬싱키 대학교는 그에게 명예 박사학위를 수여했다.

관련 문헌[편집]

  • 리누스 토르발스, David Diamond: Just for Fun: The Story of an Accidental Revolutionary, New York, HarperBusiness, 2001년, ISBN 0-06-662072-4, (번역서) 리눅스 그냥 재미로, 한겨레출판사, ISBN 89-8431-046-8

주석[편집]

  1. 핀란드 국가 가라데 챔피언을 여섯번 한 선수이다.
  2. 한국의 관련 서적에선 종종 리누스 토발즈라고도 쓴다.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