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차로 스팔란차니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라차로 스팔란차니

라차로 스팔란차니(이탈리아어: Lazzaro Spallanzani, 1729년 1월 10일 ~ 1799년 2월 12일)는 이탈리아의 동물학자로, 고기 국물을 충분히 끓인 다음 마개를 막아도 미생물이 생겨나지 않다는 걸 입증하였다.

레지오의 스칸지아노에서 출생했으며, 볼로냐에서 법률을 공부, 후에 자연과학으로 전향했다. 1754년 이래 유럽 각지를 전전하면서 연구생활을 계속하다가 파비아에서 죽었다. 유기체자연발생설을 부정하고, 모든 생물은 포아 (胞芽)에서 발생한다고 주장하여 뷔퐁 등과 같은 사람들의 구설 (舊說)을 부정했다.

또 하등동물의 신체의 일부가 재생하는 것에 관한 연구와 온혈·냉혈동물의 호흡에 의한 가스 교환에 관한 업적을 남겼다. 그는 양서류의 인공수정에 성공하여 수정 (受精) 에서의 정액 (精液) 의 역할을 연구했다. 그리고 여러 가지 동물에 대하여 재생 (再生) 실험을 행하고, 혈액순환을 연구하며, 소화 문제(消化問題)에도 손을 대었고, 또 호흡에 관해서도 귀중한 관찰실험을 남겼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당시의 생물학 연구에 논리적·계통적 방법을 적용한 그의 공적은 높이 평가받고 있다.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