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세탁

돈세탁(—洗濯, 영어: money laundering)은 범죄를 통해 얻는 수익금의 출처 등을 숨기거나 또는 금전의 형태를 바꾸거나 또는 진정한 소유자를 위장하는 것을 말한다. 일반 시장에 사용해도 신원이 발각되지 않게 하는 행위이다.
더러워진 돈(규제를 받는 약물, 도난품을 거래하거나 탈세, 뇌물 수수 등에 의한 수익)을 조사 기관 압류, 적발로부터 피하거나 새로운 범죄의 자원금으로 이용하는 목적으로 가상의 사람 또는 다른 사람 이름의 금융기관 계좌 등을 이용해 이곳 저곳 송금을 반복하거나 회사의 채권, 주식을 구입하며, 전통적인 방법으로는 대규모 기부 등이 있고, 그 밖의 합법적인 재산과 섞는 방법도 이에 해당한다.
최근에는 온라인 게임과 같은 게임 경제를 혼란시키는 문제를 일으키는 실제 돈 거래 (MRT) 행위도 이에 악용되지 않을지 염려하는 의견이 있다.
2001년 9월 11일에 미국 테러 사건이 일어난 뒤에 국제 테러 조직 알카에다가 돈세탁을 했다는 의혹이 있어서 여러 나라의 금융기관이 테러리스트 일원의 계좌를 동결하기도 했다.
미술품이용 돈세탁[편집]
오리온그룹의 비자금 조성, 서미갤러리 사건, 삼성그룹과 국제갤러리 사건 등에서 미술품을 이용한 돈세탁이 문제시되었다[1].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 ↑ 조성식, "삼성 비자금-국제 갤러리, '수상한 거래' 내막: 삼성 차명계좌서 거액 유입 후 미술품 수입액 급증", 신동아, 2008.
참고 문헌[편집]
- 성낙인, 권건보, 자금세탁 방지법제론, 경인문화사, 2007. ISBN 9788949905273
- 이재경, 미술품 관련 돈세탁에 대한 법률적인 접근, 일감법학 제31호, 2015.
외부 링크[편집]
- (영어) Money laundering - Curlie
![]() |
이 글은 경제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여러분의 지식으로 알차게 문서를 완성해 갑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