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백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배우 크리스토퍼 워컨이 1984년 연극 《헐리벌리》(Hurlyburly)에서 독백을 공연하고 있다.

독백(獨白) 또는 모놀로그(monologue)는 연극에서 한 등장인물이 혼자 말하는 대사이다. 희곡, 영화[1]와 같은 극적인 매체의 범위에서뿐 아니라 와 같은 극적이지 않은 매체에서도 흔하게 볼 수 있다.[2]

혼잣말(soliloquy), 방백(傍白, aside), 돈호법 등의 다른 장치들과도 많은 공통점들을 공유한다. 그러나 이들 간의 뚜렷한 차이는 존재한다.

유사한 장치[편집]

독백은 한 목소리를 발설한다는 면에서 시, 에피파니 등과 유사하지만, 이들 간의 차이는 존재한다. 이를테면 혼잣말(soliloquy)은 등장인물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다른 등장인물들에게 이야기하지 않고 관중들에게 이야기하는 것을 뜻한다. 한편 독백은 한 사람의 생각을 크게 소리내는 것을 뜻한다.[3] 돈호법은 화자가 작가가 상상의 인물, 생물이 아닌 물건, 개념을 언급하는 것을 뜻한다.[4] 방백(aside)은 다른 등장인물들이 있는 중에 혼자 말하지만 논리적으로는 그 등장인물들에게도 들려야 하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그 등장인물들은 들을 수 없는 것을 뜻한다.

각주[편집]

  1. http://www.imdb.com/list/Bf4eKcczgnk/
  2. “Dramatic Monologue: An Introduction”. Victorianweb.org. 2003년 3월 10일. 2013년 8월 16일에 확인함. 
  3. “Soliloquy - Definition and More from the Free Merriam-Webster Dictionary”. Merriam-webster.com. 2013년 8월 16일에 확인함. 
  4. “The Tragedy of Romeo and Juliet by William Shakespeare”. Pleasanton.k12.ca.us. 2013년 8월 16일에 확인함. 

외부 링크[편집]

  • (영어) 독백 - 오픈 디렉터리 프로젝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