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말:위키 문법으로 출처 밝히기/1

이 페이지는 준보호되어 있습니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확인 가능
출처가 중요한 이유

출처 밝히기
출처를 추가하는 방법

ref툴바
쉽게 출처를 추가하기

신뢰할 수 있는 출처
좋은 출처란

요약
배운 내용 복습



xkcd 웹툰의 285번째인 "Wikipedian Protestor"입니다.

위키백과의 주요 정책중 하나는 문서의 모든 내용이 검증이 가능해야 한다는 정책입니다. 이는 신뢰할 수 있는 출처가 내용을 뒷받침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모든 인용문과, 검증이 필요하거나 그럴 가능성이 있는 내용과, 그리고 살아있는 사람에 대해 부정적, 긍정적, 혹은 중립적이더라도 논쟁이 일어날 수 있는 내용을 쓰기 위해서는 그 내용을 직접적으로 뒷받침해주는 출처를 각주로 삽입하여야 합니다. 위키백과는 독자 연구를 하거나, 출판되지 않은 내용을 찾아서 박제하거나, 출판되지 않은 어떤 출처에 제시된 증거를 수집하는 곳이 아닙니다.

문서에 새로운 내용을 삽입하고자 한다면 그 내용이 확인 가능하여야 하며, 확인 가능을 입증해야 할 의무는 여러분에게 있습니다. 출처가 없는 내용은 삭제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때로는 누군가가 출처가 없는 내용에 출처 필요 틀을 달아 다른 편집자들에게 해당 내용을 삭제하기 전에 출처를 찾아서 추가해달라고 요구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종종 또 다른 편집자는 그 내용에 대한 진실성에 의문을 던지며 내용을 삭제시킬 수도 있습니다.

이 도움말은 여러분께 문서에 각주를 삽입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고, 더불어 위키백과가 신뢰할 수 있는 사전이 되기 위해 어떤 사항을 고려하고 있는지 설명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