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의 확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교외 확산으로 알려진 도시의 확산 또는 도시 스프롤 현상은 도시와 그 교외지역의 가장자리가 농촌지역으로 팽창되어 나가는 현상을 가리킨다.

도시 확산 현상의 특징[편집]

일반적으로 확산 현상이 벌어지는 지역사회의 거주자들은 핵가족용 집에서 거주하며 통근을 위해 개인승용차를 이용한다. 낮은 인구밀도는 또한 확산을 알려주는 주요 지표다. 도시 계획가들은 교통수단 선택 기회의 부족과 도보로 연결되는 친밀한 지역사회가 형성되기 어렵다는 점이 이와 같은 확산 현상에서 비롯된다고 강조한다. 이러한 확산을 옹호하는 측에서는 확산을 통해 도시화된 토지의 실제적인 중요성을 강조하는 경향을 띤다.

부정적인 측면[편집]

도시의 확산이라는 용어는 일반적으로 이 현상이 불러오는 보건·환경상의 쟁점 때문에 부정적인 의미를 띨 수 있다. 확산 현상이 벌어지는 지역사회의 거주자들은 각 인구당 더 많은 공해를 일으키며 또 더 많은 교통사고를 당하게 된다. 한편 도시 확산은 인구밀도가 낮은 지역을 주택 소비자들이 선호한다고 주장하면서 통행량 증가는 필연적이지 않다고 주장하는 이들의 반박도 있다. 또한 이처럼 도시가 확산된 상태에서는 걷기나 자전거가 통근 수단이 될 수 없기 때문에 비만 증가와도 연관성을 띤다. 확산은 또한 토양의 질과 양에 부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으며 사회적 자본의 감소에 연관될 수도 있다.

함께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