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킹 오브 파이터즈 97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더 킹 오브 파이터즈 97는 SNK가 발표한 킹 오브 파이터즈 시리즈의 네 번째 게임이다. 플레이어가 버튼을 눌러 게이지를 모으던 기존의 시스템인 엑스트라 모드와 함께 공격시에 자동으로 게이지가 모이는 스톡시스템인 어드밴스트 모드를 택일하여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스토리적으로도 94~97 4년을 이끌어온 오로치 시나리오가 종료되었으며 오로치와 쿠사나기, 쿠시나다등 백 스토리라인이 완전히 추가되었다. 캐릭터는 기존의 인기캐릭터와 오리지널 캐릭터가 참전했고 부가적으로 일본 현지에서 팬 투표로 통해 뽑힌 스페셜 팀(블루 마리, 빌리 칸, 야마자키 류지)이 추가되었다.

시스템[편집]

일단 오로치를 막판 보스로 설정이 되었고 중간보스로 전작의 막판보스인 레오폴드 게닛츠를 제외한 오로치 4천왕의 나머지 멤버로 구성했다. 그러나 쿠사나기 쿄야가미 이오리의 대립 구도를 KOF97이후까지 이끌어야 했으므로 이오리 또는 레오나가 폭주한 상태에서 중간보스로 추가되었다. 결국 1차 중간보스 → 2차 중간보스 → 막판보스로 이어지는 구조를 갖게 되었다. 이렇게 구조를 지니고 이오리와 야부키 신고를 시나리오 상으로는 '개인출장'으로 설정하여 팬 서비스용 캐릭터로 추가했다. 이외에도 클래식 스타일의 쿠사나기 쿄(이 경우는 더 킹 오브 파이터즈 94의 쿠사나기 쿄로서 백팔식 어둠사르기가 가능했다.)를 팬 서비스용 캐릭터로 추가시켰다. 차이점이라면 야부키 신고는 CPU가 선택하여 등장하지만 클래식 스타일의 쿄 쿠사나기는 오직 플레이어만 선택이 가능했다.

야가미 이오리를 팀메이트로 해도 달밤의 오로치의 피에 미친 이오리를 만나는 문제점[편집]

이 시나리오상의 문제점 때문에 다른 캐릭터 하나를 추가로 폭주버전으로 만들어야 했고 제작팀에서는 하이데른을 대신해 KOF96부터 등장한 레오나 하이데른을 해당 캐릭터로 지목하고 레오나를 오로치 팔걸집의 자녀로 시나리오를 급수정하게 되었다.

한밤의 오로치의 피에 눈뜬 레오나를 중간보스로 만나게 하는 루트는 다음 두 가지이다.

  • 폭주하지 않은 일반 버전의 이오리가 팀메이트일 경우.

※주의사항. 플레이어는 일반 버전의 레오나 하이데른을 팀메이트로 하면 일반 버전의 이오리를 팀메이트로 하는 경우에도 폭주한 이오리가 중간보스로 난입하게 된다. 이 때 시나리오 상에는 가짜 버전의 이오리가 등장한다.

  • 레오나가 없는 상태에서 팀메이트 두 명이 랄프 존슨, 클라크 스틸인 경우.

※주의사항. 플레이어는 클라크 스틸, 랄프 존스, 레오나(폭주 제외)까지 추가하여 팀에디트 없이 이카리팀을 통째로 선택할 경우 달밤의 오로치의 피에 미친 이오리가 중간보스로 난입한다.

  • 결론적으로 팀메이트에 일반 버전의 레오나 하이데른이 포함된 경우에는 절대로 한밤의 오로치의 피에 눈뜬 레오나를 중간보스로 만날 수 없다.

피에 미친 이오리 또는 피에 눈뜬 레오나가 등장하는 중간보스[편집]

피에 미친 이오리 또는 피에 눈뜬 레오나를 만나는 중간보스에서는 피에 미친 이오리 또는 피에 눈뜬 레오나를 만나기 전의 이전 단계의 맵이 깜박이다가 전체가 빨간색으로 변한다.

쿠사나기 쿄의 팀[편집]

쿠사나기 쿄, 니카이도 베니마루, 다이몬 고로로서 팀 에디트하지 않고 쿠사나기 쿄로 이용해서 막판보스인 오로치를 쓰러뜨릴 경우 엔딩에서 폭주하지 않은 야가미 이오리와 대결하게 된다. 이 대결은 팬서비스로서만 의미가 있으며 팀이 모두 덤비는 것은 아니고 쿠사나기 쿄 혼자서만 야가미 이오리와 겨루게 된다. 또한 이 대결은 야가미 이오리와의 승패와는 상관없이 엔딩은 동일하며 일반 쿠사나기 쿄보다 클래식(KOF94) 스타일의 쿠사나기 쿄로 대결하는게 훨씬 쉬운데 그 이유는 일반 야가미 이오리는 클래식 스타일의 쿠사나기 쿄가 백팔식 어둠사르기를 사용하면 무조건 맞기 때문이다. 하지만 다른 필살기는 방어하거나 피하거나 한다.

캐릭터[편집]